쥐띠
의기투합하여 좋은 방향으로 나가는 시기. 소극적인 몸짓으로 나타낼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신중하게 대응하는 것은 좋으나 자칫하면 소극적으로 비치기 쉽다. 가만이 있으면 여기저기 불편하니 적극적으로 대처하자.

소띠

행운이 가득한 시기. 어디선가 나를 찾는 곳이 많아지니 님도 보고 뽕도 딴다. 마른 나무에 꽃이 피니 좋은 시기다. 대화의 화재를 상대위주로 하면 득이 배가 될 것이다. 그 동안 밝게 살아 왔으니 행운이 찾아오는 것이다. 행하지 않으면 받을 것도 없다.

호랑이띠
인간관계에 신경 쓰며 부지런하게 움직이는 시기. 아주 바쁘게 돌아가는 정신 없는 한 주. 목적의식이 분명하고 주변의 분위기가 여러 가지로 유익하다. 주변사람들을 의식하고 자기생각만 하지는 말자. 타인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자.

토끼띠
모양새를 갖추어 움직여야 하는 시기. 양보의 미덕이 필요하다. 반복 작업이 요구되는 시기지만 여러모로 부족한 요소가 엿보인다. 임시방편이라도 마련하지 않으면 지금의 위치에서 낭패 볼 수 있다. 우는 아이에게 젖 물린다는 것을 생각하자.

용띠
경험이란 몸으로 체험해서 내 것이 된다는 것을 아는 시기. 믿음이 깨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대가를 치르더라도 신뢰는 지키자. 도망간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라면 정면으로 부딪혀야 한다. 자주 타인과 대화를 하면 좋은 의미로 다가선다. 절제라는 단어를 실천하기에 힘을 기울이자.

뱀띠
우울한 기분에서 탈출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시기. 욕망이 강한 것은 나쁘지 않지만 득하는 방법에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손뼉이 맞닿아야 소리가 난다는 말이 있으니 절대 먼저 가지 말라. 기운이 사그라지면 다시 큰소리로 외치면 된다. 마무리작업이 필요하다.
 

말띠
마음으로 서로 돕고 살아야 하는 시기. 현재의 불편함을 감수하도록 하자. 그렇게 희생함으로 두 배의 득이 된다. 생각지 못한 일에 미리 대비하고 말보다는 일이 앞서도록 해야 한다. 고생스럽더라도 고비를 넘길 수 있도록 노력하자.


양띠
변화의 물줄기를 스스로 만들어가기에는 어려운 시기. 생각하던 것을 눈에 보이는 것으로 구체화시킬 수 있는 힘이 필요.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분명 무형적인 것일 수밖에 없다. 통과의례라는 것에 연연해하지 말자. 욕심을 버려야 한다.

원숭이띠
용기 내어 나가지만 혼자서 감당하기에는 버거운 시기. 보이는 부분만 생각 말고 안 보이는 부분까지 감안하는 것이 옳지만 급박한 일상에서 그러고 싶지 않은 이가 과연 몇 명인가. 잠깐의 부주의로 인한 곤란함을 겪을 수 있으나 그리 길지는 않을 것이다.

닭띠
전해지는 느낌이 없을 때는 포기하고 나오는 것이 좋은 시기. 시작하기 전에 충분한 준비과정이 있다면 별다른 시행착오는 없을 것이다. 반듯한 곳에 가지런히 놓인 무언가를 손으로 잡을 수 있으니, 뜻이 통하지 않는 곳에서 대화가 통할 거라는 기대는 하지 말자.

개띠
두문불출하면서 무언가를 열심히 연구해야 하는 시기. 부서진 것을 다시 세우고 다듬어야 할 때다. 관리자입장에서 바라보는 것과 반대인 경우가 있다. 세상에 아무도 모르는 비밀이 존재할거라는 생각은 버려야 하며, 사회적인 명예를 소중히 하자.

돼지띠
경쟁관계를 서로 돕는 관계로 바꾸면 좋은 방향으로 변하는 시기. 드러난 것보다 드러나지 않은 것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바람결에 들리는 소문의 근원지가 어디인지 그것부터 빨리 찾아야 하며. 이기적인 눈빛보다는 냉정한 눈빛으로 바라보자. 혼자라는 생각에 사로잡힐 수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