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3개 노조 공동성명 내고 이 지사에 소통 강화 촉구

 이재명 지사-경기도청 노조 '명찰 대첩' ··· 아직 꺼지지 않은 불씨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3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과 일자리 정책 및 현안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기도청 전 직원 명찰 패용을 놓고 한 차례 충돌을 빚은 바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공무원노조가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 경기도통합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경기도청지부 등 경기도청 3개 노동조합은 16일 공동성명을 내 이 지사에게 소통과 리더십의 변화를 촉구했다.
  이들 3개 노조는 이날 성명에서 "신규 명찰 제작 대신 기존 공무원증을 패용하자는 노조의 의견 제시가 도청 직원과 노조임원에 대한 인신공격으로 이어져 노조 홈페이지 폐쇄에 이르게 됐다"면서 "이번 명찰 패용 문제는 이 지사가 직원들과 사전 소통 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강행한 것이 큰 문제였다"고 지적했다.

  특히 "취임 즉시 주요 팀장들을 대기발령 조치하고 첫 월례조회에서 소양고사를 실시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상식을 벗어난 일들이 시행되고 있다"며 "목적이 정당하면 과정의 정당성은 무시해도 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노조는 "앞으로 전체 경기도청 공무원들을 대신해 이 지사의 인사와 조직운영, 도청 리더십을 주시할 것"이라며 "부당한 문제는 공동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이 지사는 지난 11일 명찰 사태에 대한 입장발표를 통해 "주권자인 국민에게 친절하고 책임 있게 자신을 알리는 것은 공무원의 의무"라며 "민원인에게 자신의 이름을 알릴 방법을 논의해서 개선책을 마련해 달라"고 뜻을 굽히지 않았다.

  앞서 경기도 자치행정국 총무과는 지난 5일 내부행정망 공람을 통해 '빠른시일 내 전 직원이 근무시간에 명찰을 패용할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을 각 과에 지시하고, 가로 6cm, 세로 2.2cm 크기의 아크릴 재질 명찰에 소속, 직원 이름을 넣으라고 구체적으로 주문했다. 형태도 기존 공무원증처럼 목에 거는 형태가 아닌 가슴에 패용하는 형태였다.
  이에 대해 경기도청공무원노조는 "대민업무보다는 정책업무를 주로 하는 광역단체로서 불필요한 예산낭비인데다 가슴에 옷핀으로 패용하는 행태는 옷감을 상하게 한다"는 이유로 반발, 명찰제작 지시는 현재 보류된 상태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