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디자인 차별화 등 4대 추진기본방향 나와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등 7대 서비스 도출
활성화 위해 정부도 지원, 규제 개선 등 마련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인 세종 5-1 생활권의 큰 그림이 도출됐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16일 상암 DMC 첨단산업센터에서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을 발표했다.

세종 5-1 생활권은 마스터플래너인 정재승 KAIST 박사의 철학을 담아 ‘시민행복을 높이고 창조적 기회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의 도시’란 비전이 제시됐다. 기본방향은 ▲도시 디자인 차별화 ▲혁신경제 생태계 구축▲데이터 기반 도시운영 ▲시민과 공동체의 참여 등이다. 도시디자인 차별화를 위해 자가용은 5-1생활권으로 진입하는 입구에 주차하고 생활권 내부에선 자율주행차량 등을 이용해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경제 생태계를 위해선 스타트업의 성장기반을 마련하고 글로벌기업이 테스트베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데이터 기반 도시운영을 위해 오픈형 데이터 허브와 도시데이터 분석센터를 구축하고 시민과 공동체의 참여를 제고하고자 시민통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시민이 직접 도시운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혁신 서비스는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와 환경, 거버넌스, 문화와 쇼핑, 일자리 등 7개가 제안됐다. 모빌리티를 통해 5G 기반의 인공지능 분석으로 교통을 최적화하고 전기차와 수소차 등 미래형 이동수단이 도입된다. 헬스케어를 통해 데이터 기반 개인맞춤형 의료시스템 등이 들어서 사물인터넷(IoT) 기반 응급의료 시스템 등이 구축된다. 교육에선 에듀테크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현실과 가상의 다양한 교육환경을 제공해 창의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에너지와 환경에선 청정에너지 생산과 소비의 균형을 맞춰 에너지 자립을 도모한다. 거버넌스에선 민원청구 애플리케이션과 시민위원회 시스템을 도입해 대의 민주주의를 구현하고 블록체인을 활용한 개인정보을 관리한다. 문화와 쇼핑에선 수요를 기반으로 한 문화공연을 제공하고 인공지능 쇼핑도우미를 통해 편리한 여가생활을 즐길수 있게 한다. 일자리의 경우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대기업, 글로벌 기업 간 협업과 공동작업 기회를 제공하고 정부의 R&D 지원과 기술 상용화로 기업환경을 개선한다.

스마트시티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도 지원과 함께 규제 개선에 나선다. 우선 연말까지 부처별 신규 R&D나 정책사업 예산반영에 맞춰 적용 가능한 콘텐츠를 추가로 발굴하고 참여 부처의 범위를 확대한다. 국내·외 민간기업?협회의 참여와 제안, 시민 참여(Bottom-up)를 통해서도 실생활에 접목 가능한 솔루션 발굴에도 앞장선다. 시범도시 내 사업시행자가 창업지원 시설을 직접 건축?관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스마트도시건설사업 면적제한과 IoT기업 별정통신사업자 등록을 완화할 방침이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 세종=전병찬 기자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