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는 16일 성명을 내고 독재의 산물인 ‘새마을’ 명칭을 행정조직 명에서 삭제할 것을 충남도에 요구했다.

충남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는 성명에서 “충남도는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정책들을 수립하는 공동체새마을정책관실을 행정부지사 직속으로 운영하고 있을 뿐 아니라 새마을회계과, 도의새마을과, 도민협력새마을과 등 행정조직에 구시대 산물인 ‘새마을’ 이름을 계속 사용하고 있다”며 “이는 일부 세력의 눈치를 보며 시대정신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탓”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현재 ‘새마을’ 명칭이 사용되고 있는 광역 지자체는 경북도와 충남도뿐”이라며 “박정희의 고향인 구미시조차도 새마을과 폐지를 추진하고 있고 광주시와 5개 구청은 아예 새마을기를 게시하지 않고 있는데도 충남도는 아무런 명분도 없이 ‘새마을’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역운동연대는 “새롭게 충남도정을 맡은 양승조 도지사는 지역의 적폐 문화와 제도를 청산하고 도민을 행정 주체로 세우며 지방분권을 실현하는 지방정부, 약자를 보호하고 저출산 고령화에 대응하며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지방자치를 실현해 나가야 하는 책임과 과제를 안고 있다”며 “그 출발의 하나로, 시대정신에 걸맞게 행정조직 명칭에서 ‘새마을’ 이름을 하루빨리 떼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내포=이석호 기자 ilbole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