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사업계획서 제출 경남과 2파전
이달 말 심의위, 내달 최종 대상 선정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최종 대상지역 선정을 위한 주사위가 던져졌다.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사업 신청 마감결과 대전과 함께 경남이 도전장을 냈다. 대전시는 16일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앞서 충남대병원을 대전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사업기관으로 선정한 시는 정부 공모 마감일인 이날 사업신청서를 제출했다. 복지부는 수요가 많은 충남권(대전, 세종, 충남), 경남권(부산, 울산, 경남), 전남권(광주, 전남) 등 3개 권역 내 8개 시?도 지자체를 대상으로 건립사업 공모에 나섰다. 당초 많은 지자체들이 공모에 참여할 것으로 점쳐졌으나 수익성이 담보되지 못하면서 결국 대전시와 경남도만 남았다. 경남은 창원경상대병원을 사업수행기관으로 정해 사업 유치에 나선 상태다.

시는 어린이재활병원 유치에 기대감을 걸고 있다. 어린이재활병원 건립과 관련한 불씨가 대전에서 당겨졌다는 점과 대통령 공약사항이라는 외부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고 장애아동 부모들이 원하는 돌봄과 교육 분야를 계획안에 포함시켰다는 점에서다. 시 관계자는 “타 지자체의 경우 준비기간이 짧았고 적자 부담을 안고간다는 점에서 쉽지 않을 것”이라며 “실질적으로 공공영역이 부담하고 갈 부분을 안고가야 한다. 지금 예산은 적지만 공모에 선정되면 그 부분을 장애아동 부모들과 논의하면서 확대 시켜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복지부는 보건의료 임상, 건축전문가, 시민단체, 공무원 등으로 선정심사위원회를 구성해 공모한 지자체의 환자 수요와 접근성, 사업운영 및 인력수급계획 등을 따져 내달 초 최종 1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공모계획에 포함된 선정기준에 따라 높게 받은 곳 1곳을 정할 것”이라며 “국비가 지원되더라도 실질적인 주체는 지자체다. 공공성과 전문성 위주로 선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phs2016@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