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산건위, 市 도시주택정책 개선 요구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이광복)는 18일 시 도시주택국 및 도시공사·도시철도공사 업무보고를 청취하고 일반안건을 심사했다. 대전시의회 제공

대전시의 도시주택 정책이 신도심 개발에 치우쳐 원도심 정주여건 확충에는 소홀하다는 지적이 시의회에서 제기됐다.

18일 속개된 대전시의회 제238회 임시회에서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김찬술 의원(더불어민주당·대덕구2)은 시 도시주택국 업무보고를 받고 “도시 균형발전 측면에서 원도심의 정주여건 확충을 가장 우선순위에 두고 정책을 추진해야하는데, 시의 도시주택 행정은 신도심 개발에만 치중돼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라며 “도시계획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원도심 중심의 재생과 발전에 보다 큰 무게를 둬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오광영 의원(유성구2)은 대전도시공사의 업무보고를 받고 “도시공사가 대행사업자로 추진하는 원도심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경우 문화재생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 인프라 구축에 중점을 둔 지역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는데, 이러한 뉴딜사업이 문재인정부의 주요 정책사업이어서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환영할 만하나 단순히 국비를 지원받는 데 매몰돼 있는 것 같다”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그간의 국비사업 행태를 볼 때 주민들 간 갈등이 발생해 지역공동체가 붕괴되는 사례가 종종 있어왔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개선책 마련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지역민들과의 원활한 소통으로 이런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윤용대 의원(서구4)은 “많은 대규모 개발공사를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업체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라며 “도시공사 환경사업소 차량들의 차고지로 중구 중촌동 사유지를 임차료를 주면서 사용하고 있는데, 현재 매립장이 위치한 금고동에 차고지를 마련할 경우 효율적인 업무 처리가 가능할 것이고, 또 5개 구의 쓰레기 처리를 도시공사에서 대행하는 상황에 차고지 조성에 각 구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