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카라과, 반정부 시위로 최소 200명 이상의 시민 목숨잃어 "당장 멈춰라"

니카라과 반정부 시위

반정부 시위로 최소 273명이 숨진 니카라과의 유혈 사태에 유엔 사무총장이 나서 니카라과 정부에 폭력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1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코스타리카에서 열린 미주기구(OAS) 산하 미주인권위원회(IACHR) 40주년 기념 기자회견에서 니카라과 사태에 대해 정부와 연계된 세력이 치명적인 무력을 쓰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구테흐스 총장은 "충격적으로 많은 사람이 죽었고, 정부와 연계된 단체가 용납할 수 없는 치명적인 무력을 사용하고 있다는 증거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즉각 폭력을 중단하고 정치 대화를 재건해야 한다"며 "오직 정치적 해법만이 받아들일 수 있는 해법"이라고 덧붙였다.

16일(현지시간) 코스타리카 산호세에서 기자회견 중인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의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니카라과의 시위는 지난 4월 정부의 연금 축소 개혁안에 대한 반발로 시작, 석 달째 이어지고 있다.

경찰 및 친정부 민병대원이 시위대와 충돌, 니카라과 인권센터(CENIDH)에 따르면 지금까지 최소 275명이 목숨을 잃었다.

다니엘 오르테가 대통령은 결국 연금 개혁안을 철회했지만, 시위는 정부의 유혈 진압에 반발해 더욱 확산했고 정국은 혼란에 빠졌다.

지난 주말에도 대규모 시위가 계속되면서 정부 진압으로 12명 이상이 추가로 숨졌다. 니카라과의 수도 마나과에서는 그동안 정부의 진압으로 숨진 희생자들의 가족들이 사망자를 위한 '정의'를 요구하며 관을 들고나와 시위를 벌였다.

사태가 심각해지면서 OAS는 최근 정부와 친정부 민병대에 강경 유혈 진압 중단을 요구했다. 또 혼란 수습 방안으로 조기 대선 시행을 제시했지만 니카라과 정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미국은 별도로 성명을 내고 우려를 표명했다.

미 국무부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오르테가 정부는 즉각적인 민주적 개혁과 선거 실시를 요구하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국은 이미 니카라과의 민주주의 침해 및 인권 탄압과 관련된 인사와 그 가족의 비자 제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