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 채용] 최신 출제경향과 바른 학습방법(한국사)

대전한국소방공무원학원 한국사 대표교수 김병철

 

최근 2년 소방한국사의 출제경향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최근 2개년 소방직 문항분석표(숫자는 문항수임)

 

최근 2년 동안의 소방(공채) 한국사는 전근대사 12문항에서 10문항, 근현대사가 8문항에서 10문항 정도로 다른 계열의 한국사 문항에 비하여 근현대사가 비중이 높았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그중에 전근대사는 정치사의 비중이 높았으며, 근현대사는 근대사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전체적인 난이도는 지엽적인 문항보다는 사건의 정확한 개념이나 시기의 특징, 사건의 흐름에 따른 순서를 묻는 문제가 다수입니다. 그러므로 기본 개념을 이해하면서 암기를 병행해야 할 것입니다.

- 공부방법 -

1. 기본 개념에 충실하면서 사건의 앞뒤를 파악하라!
흔히 공시생들의 가장 잘못된 한국사 공부의 습관은 단순 암기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면 사건의 순서 문제나 사건의 배경, 영향 문제를 놓칠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기본개념을 이해하면서 사건의 배경, 경과, 영향을 파악하면서 공부하는 습관이 필요할 것입니다.

2. 반복된 누적회독으로 암기력을 향상 시켜라!
한국사의 고득점은 결국 암기력에 있을 것입니다. 단 단순 암기보다는 공부한 내용의 회독수를 늘림으로써 암기력을 향상시켜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오래 남겠죠.

3. 기출문제를 통해 문제의 유형을 파악하고 문제풀이 능력을 향상 시켜라!
소방직 한국사 문제에서 가장 좋은 문제는 기출문제일 것입니다. 비슷한 문제일지라도 유형을 정확히 파악하면서 문제를 적용시키십시오. 그러면 분명히 점수가 향상될 것입니다.

4. 실전모의고사를 여러차례 풀면서 풀이 시간을 최대한 줄여라!
합격에서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주어진 시간 안에 문제를 푸는 것입니다. 아무리 개념을 이해하고 암기가 잘되었다고 할 지라도 주어진 시간안에 문제를 풀어내지 못하면 절대로 합격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평상시 실전 모의고사를 시간을 정해놓고 푸는 습관을 키우셔야 합니다. 참고적으로 한국사는 15분 안에 푸시는 연습을 하셔야 될 것입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