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북한 석탄 논란 종식시킨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외교부가 북한 석탄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한 행동에 나섰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19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상 금수 품목인 북한산 석탄의 국내 반입에 관여한 이들에 대해 "관계 당국에서 조사가 진행되고 있고, 그에 따라서 필요할 경우 처벌도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고 "그러한 건들이 안보리 대북제재 이행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그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확신이 있을 때까지는 대북제재를 확고히 유지해 나간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입장"이라면서 "정부는 대북제재 회피와 관련된 동향을 주시해 왔으며, 국제사회와 긴밀한 공조 하에 결의들의 충실한 이행에 대한 노력을 경주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 석탄 반입 사례에 대해, 정부의 안보리 이행 의지가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확신이 있을 때까지는 대북제재를 확고히 유지해 나간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입장"이라며 "정부는 안보리의 대북제재 회피와 관련된 동향을 주시해 왔다"고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와 긴밀한 공조하에 동 결의들의 충실한 이행에 대한 노력을 경주해 오고 있다"면서 "정부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가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북한 제재위원회 등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조하에 필요한 외교적 노력을 계속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정부가 국내적으로 안보리 제재를 제대로 이행하기 위한 복안이 있는 지에 대해 "현재는 우리 관계당국에서 조사가 진행되고 있고, 필요할 경우에는 처벌도 이뤄질 것"이라며 "이러한 건들이 안보리 대북제재 이행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우는 그런 계기가 될 것"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