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 개혁마인드 강조하다 김정은과 비교 ··· 보수매체들 일제 비난

 유시민 "재벌 2·3세 중 김정은 만한 사람 있느냐" 발언 논란 

유시민 작가가 19일 제주도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43회 대한상의 제주포럼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시민 작가가 국내 재벌의 세습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비교하는 발언을 해 보수세력들로부터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유 작가는 19일 제주신라호텔에서 열린 '제43회 대한상의 제주포럼' 초청 강연에서 재벌 2.3세의 혁신 마인드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에서 큰 기업의 2.3세 경영자들 가운데 김정은 만한 사람이 있느냐"는 문제의 발언을 했다.
  유 작가는 이 발언에 앞서 북한의 핵.미사일 포기, 체제 전환 등 최근 잇단 변화 움직임을 열거한 뒤 "(김정은이) 할아버지와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절대권력을 다르게 써서 바꾸려고 하지 않느냐. 그게 혁신"이라며 "할아버지, 아버지보다 더 혁신하려는 (국내 대기업의) 2·3세 경영자가 얼마나 되느냐"고 국내 기업인들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이 같은 유 작가의 발언에 대해 일부 보수매체는 "김정은과 국내 기업인을 비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비판적 논조를 드러내고 있다. 
  유 작가는 2년 6개월 동안 출연해 온 썰전에서 최근 하차한 뒤 집필 및 강연 활동에 전념할 계획임을 밝혔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