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옥탑방, 수십억짜리 관사 놔두고 옥탑방 살이에 담긴 의미는?
박원순 옥탑방, 수십억짜리 관사 놔두고 옥탑방 살이에 담긴 의미는?
  • 송영두 기자
  • 승인 2018.07.23 09: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옥탑방, 수십억짜리 관사 놔두고 옥탑방 살이에 담긴 의미는?

박원순 옥탑방
박원순 옥탑방

30년 만의 폭염이 절정에 치달은 22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옥탑방 살이'를 시작했다.

수십억짜리 번듯한 관사를 놔두고 박 시장이 별도로 살림을 차린 곳은 구릉지, 낡은 주택가인 강북구 삼양동의 한 단독주택 옥탑방이다. 솔샘역 언덕길 중간에 위치한 방 2개짜리 9평(30.24㎡) 규모다. 오르막 골목길을 50m 올라오면 만나는 짙은 청록색 대문 집이다. 에어컨도 없다. 대신 10여명이 앉을 수 있는 커다란 평상이 옥탑방 문 앞에 놓여 있다. 동네 주민이 남은 건축 자재로 만들어 줬다고 한다.

박 시장은 이날 저녁부터 내달 18일까지 이곳에서 살면서 시청으로 출퇴근한다. 시민의 생활 속으로 들어가 시정을 하겠다는 박 시장의 '강북 한달살이'가 시작됐다.

"앞으로 한달간 살면서, 선거에서 밝혔던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 왔습니다. 책상머리에서의 정책은 2차원이지만 시민들 삶은 3차원입니다. 현장에 문제의 본질도, 답도 있습니다. 동네, 나아가 강북 전체 문제를 해결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박 시장은 부인 강난희 여사와 함께 간단한 가재도구를 챙겨 이곳으로 이사왔다. 인근 주민들과 공무원 등이 삼삼오오 모여 이사 광경을 지켜보았다.

대문 열고 들어가 좁은 마당을 지나 계단으로 돌아올라가면 옥탑방이 있다. 바닥은 방수 초록색 재질이다. 옥상에 난간이 없어 다소 위험해 보이기도 한다.

문 열고 들어가면 정면에 화장실, 좌우로 방이 하나씩 있다. 성인 한명 샤워할 수 있을 만한 크기의 화장실에는 변기와 세면대, 샤워기, 수건 넣는 찬장이 있다. 방 두 개 중 하나는 박 시장이 쓰고, 다른 방은 수행비서와 보좌관들이 돌아가면서 사용할 예정이다.

박 시장의 방에는 작은 앉은뱅이 책상 하나, 간이 행거, 이불이 놓여있다. 모두 박 시장이 쓰던 것이다. 다른 방에는 행거, 이불, 선풍기 2대가 놓여 있다.

옥탑방 입구에는 하얀색, 검정색 고무신 2짝이 놓여있는데, 검정색 고무신은 강 여사 것이다. 강 여사는 이 곳을 가끔 들를 예정이다.

이 옥탑방은 비어 있던 집이다. 박 시장은 다음달 18일까지 머물지만, 서울시는 옥탑방을 청소하는 등의 기간까지 잡아 50일간 빌리며 세로 200만원을 냈다. 단기 임대라 장기 임대보다 많이 내야 했다고 한다.

30여분 간 짐 정리 후 박 시장 부부가 옥탑방 평상에 앉아 기자들과 마주했다.

더위 속에 박 시장이 옥탑방 살이를 하게 된 것이 걱정되지 않냐는 질문에 강 여사는 "평소 땀을 많이 안 흘리는데 오늘은 많이 흘리네요"라며 걱정했다.

박 시장은 "새내기 주민이 됐는데, 주민들이 너무 환영해주셔서 감사하다"며 "내일은 친해져야 하니 주민들께 인사드리고, 관공서 인사 드리는 일정이 많이 잡혀 있다. 모레는 지하철을 타고 출근해볼 생각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절박한 민생의 어려움을 느끼고 강남북 격차를 고민하는 시간을 갖겠다"며 "한달간 제가 말하기보다 주민들에게 듣는 시간을 가질 테니, 시장 아니고 이웃 주민으로 대해주시고 언제든지, 무엇이든 말씀해 주시길 바란다. 제겐 너무 소중한 시간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박 시장은 한달간 삼양동에 살면서 주민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을 내놓겠다고 밝혀왔다.

구체적으로 어떤 정책이 나오겠냐는 질문에 "미리 말하면 재미 없지 않냐"며 웃은 그는 "그간 제가 이렇게 집중적으로 강남북 격차 해소를 위해 고민할 시간이 없어서 이번에 주민들과 소통해보면서 고민해보겠다. 끝날 무렵에는 지역주민, 시민들에게 연구하고 고민한 정책을 발표하는 시간을 갖겠다"고 밝혔다.

 
#실시간 핫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우스 2018-07-23 13:56:02
코스프레... 이런걸 코스프레라고 한다.
정말 할거면 옥탑방 살이가 궁금하면
아무한테도 알리지 말고 혼자 몰래 해보시던지
부인과 수행원들 무슨 고생인가
수십억 관사는 세금으로 냉방 켜놓고 비워놓는가... 이게 뭐하느짓인가

다만 아들 덕분에 허리아픈사람 MRI 설명할때는 박원순 아들도 MRI 찍어서 군대뺏다고 설명할때는 도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