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국내 최초로 건립되는 공공 어린이재활병원 유치에 성공했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장애아동이 재활치료서비스를 거주 지역에서 받을 수 있는 공공 어린이재활병원이 대전에 건립되면서 지역 장애아동들은 큰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벌써부터 병원의 적자운영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온다는 점에서 앞으로 운영지원에 대한 대책 마련도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와 대전시는 26일 2018년 공공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사업을 수행할 지자체 공모에서 대전이 경남을 제치고 대상지역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약 267억 원의 예산(국비 78억 원, 시비 189억 원)을 투입해 서구 관저동 일원 시유지에 병원을 건립하기로 했다. 병원은 재활의학과, 소아청소년과, 치과 등의 진료과에 60병상 규모로 2021년 개원할 예정이며 충남대병원이 운영을 맡기로 했다.

공공 어린이재활병원은 장애아동 고위험아동에게 집중재활치료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지역 내 재활서비스를 연계하는 거점 인프라로 이들의 학교와 사회 복귀를 지원하는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런 공공 의료기관을 전국에서 처음으로 대전에 유치한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다.

보건복지부는 공공 어린이재활병원 사업을 수행할 지자체를 선정하기 위해 관련 인사 8인으로 선정심사위원회를 구성해 평가해왔다. 대전시가 선정된 것은 장애아동부모단체와 지역 정치권의 노력과 함께 부지를 사전에 확보하는 등 시의 선제적 조치도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공공 어린이재활병원을 유치한 것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 앞으로 운영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벌써부터 지역 의료계에선 운영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재활병원 특성상 입원 기간이 길고, 소아에 대한 의료수가가 낮은 현재 운영구조상 적자를 면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병원의 위탁운영을 맡은 충남대병원에 따르면 개원 첫 해 병원가동률 등을 고려하면 초기 적자가 30억여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운영에 따라 3~4년 후에는 10억~20억 원 내로 적자 폭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는 보이지만 근본적으로 적자구조 개선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럼에도 지난 공모과정에서 병원 운영비에 대한 국비지원 대책은 마련돼 있지 않다. 앞으로 병원 적자부분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큰 과제를 남겨주었다고 볼 수 있다. 공공 의료서비스기관이라는 점에서 국비 지원이 절대 필요하다. 대전시를 비롯한 지역 정치권 등은 공공 어린이재활병원 유치에 만족하지 말고 정상적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는데 신경을 써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