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검사가 공명의 죽음까지 법률에 적용 풀어낸 서적

관우의 적토마와 청룡언월도를 현재 대한민국 법률에 따라 물려받으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 유비와 손부인, 여포와 초선의 혼사가 지금 시대라면 과연 가능했을까? 

현직 서울중앙지검 부장 검사가 ‘삼국지(三國志)’의 명장면을 대한민국 법률로 재해석한 ‘검사의 삼국지’가 뜨거운 여름 서점가 신작 코너를 점령하며 돌풍을 예고하고 있다. 

삼국지는 인지도나 실제 판매량에 있어 압도적이며 지금도 수많은 작가들을 통해 끊임없이 재해석되고 있다. 시대를 초월해 특별한 스토리로 인정받고 있는 만큼 영화, 드라마, 연극, 만화로도 매번 우리 곁에 돌아온다.

대한민국의 법률로 재해석한 작품인 ‘검사의 삼국지’는 도원결의부터 공명의 죽음까지 삼국지의 내용 중 가장 주목할 만한 사건들을 대한민국 법률에 적용해 풀어낸 작품이다. 

현재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장으로 재직 중인 저자는 ‘어떻게 하면 법률을 좀 더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 끝에 이 책을 세상에 내놓았다고 한다. 
저자의 의도대로 삼국지처럼 재밌고 사람 냄새가 물씬 나는, 그래서 감동이 있는, 더불어 지금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이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를 담아낸 책이 바로 ‘검사의 삼국지’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자 양중진 부장검사는 

2000년 사법고시에 합격해 서울, 부산, 광주, 고양, 남원 등에서 근무했으며,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조사위원회 법무담당관, 법무부 부대변인, 대전지검 공주지청장, 법무부 법질서선진화과장 등을 거쳐 현재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장으로 재직 중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