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 메르스 관련 홍보.주의 당부 없어 안이한 대응 지적

 "2015년 악몽 재현될라" ···  대전 메르스 환자 음성 판정에도 우려 여전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정부세종청사에 마련된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3년이 지난 지금 다시 메르스 의심환자가 잇따르고 있지만 보건당국의 대응이 소극적이어서 또 다시 사후약방문이 되풀이될 지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부산과 경기도에 이어 대전에서도 메르스 의심환자가 발생하면서, 보건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비록 모두 음성판정이 났다고는 하지만 올들어 전국적으로 메르스 의심환자가 140여 명에 이를 정도로 의심 신고가 잇따르고 있어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를 기억하는 국민들의 불안감을 자극하고 있다.

  3일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 등에 따르면 전날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의심 증세로 격리조치된 여성의 가검물에 대한 1차 정밀검사 결과 음성판정을 내렸다. 보건당국은 2차 검사를 한 뒤 최종 음성판정을 받으면 격리 해제할 계획이다.
  10개월 동안 두바이에 거주하다 최근 귀국한 이 여성은 인척이 있는 서천에 머물다 지난달 31일 발열과 근육통증세로 서천군 보건소를 찾았다. 보건소 방문 후에도 나아지지 않자 지난 2일 오전 대전 서구 한 대학병원 응급실로 내원했고,  메르스로 의심된다는 병원 측의 신고를 받은 대전 서구보건소는 충남대병원 음압 병실로 이 여성을 옮겨 격리 조처한 상태다.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대전을 비롯 전국에서 186명의 확진환자가 발생, 그 중 38명이 숨졌다. 20%를 넘는 높은 치사율과 빠른 감염속도로 온 국민을 공포로 몰아넣은 메르스는 보건당국의 부실한 대처능력을 돌아보게 해 국가 보건체계를 전면적으로 손질하는 계기가 됐다. 

  이런 가운데 최근들어 또 다시 메르스 의심환자가 빈발하자 전염병 대응체제에 구멍이 뚫린 것 아니냐는 국민적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를 비롯한 보건당국은 이같은 국민적인 우려에도 불구하고 '365일 콜센터' 홍보, '아프리카 콩고 에볼라 발생 여행자 주의보' 등에는 열을 올리면서도 정작 메르스에 관해서는 어떠한 홍보나 고지도 않고 있어, 사태를 안이하게 바라보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