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스마트폰과 PC로 이용할 수 있는 VR 전용관 열어

안전보건교육, VR 전용관에서 실감나고 손쉽게 받는다

카드보드형 HMD에 스마트폰을 장착하여VR 전용관 콘텐츠를 이용하는 모습
비계작업 안전 콘텐츠 시연 화면1

누구나 손쉽게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산업현장 재해예방을 위한 VR(가상현실) 안전보건교육 이용이 가능해진다.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스마트폰과 PC에서 이용 가능한 VR 전용관(http://360vr.kosha.or.kr)을 개설했다.

전용관 교육 콘텐츠는 추락, 질식, 지게차 등 3대 사망사고 예방과 제조, 건설, 서비스 재해 등 업종별로 분류되어 사업장에서 목적과 내용에 맞게 교육을 선택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VR 콘텐츠를 실행하면 실제 현장을 360도로 생생하게 둘러볼 수 있고 현장에 잠재된 위험요인과 상황별 안전대책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고가의 HMD(Head Mounted Display) 장비 대신 저가의 카드보드형 HMD만 있어도 누구나 VR 콘텐츠를 실행하여 체험할 수 있다.

 공단은 VR 전용관 활성화를 위해 10월 중 카드보드형 HMD 2만여개를 제작해 공단 일선기관과 민간교육기관 등에 무상 배포할 계획이다.

PC에서 콘텐츠를 실행하는 경우, 콘텐츠에 안전보건 리플릿, 포스터, 동영상 등 교육 자료가 함께 수록되어 있어 사업장에서 별도의 자료를 제작하지 않고 안전보건교육을 실시 할 수 있다.

공단은 VR 전용관 콘텐츠 200종을 제작해 연말까지 게시할 예정이며, 향후 5년간 1000여종의 콘텐츠를 추가 제작 및 보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단은 현장 위험특성에 맞는 사업장 맞춤형 VR 콘텐츠 제작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맞춤형 VR 콘텐츠가 필요한 사업장은 공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교육미디어실(☎052-703-0694)로 문의하면 되며, 제작된 콘텐츠는 VR 전용관에 게시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