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이달의 식재료(3) - 건강하게 챙겨먹자, 참나물로 뭐해 먹을까?

 

농촌진흥청은 8월 ‘이달의 식재료’에 풋콩·포도·참나물을 각각 선정하고 이를 활용한 조리법을 소개했다.

◆ 참나물은?

참나물은 산나물 중에서도 베타카로틴 함유량이 많아 눈 건강에 좋고, 페닐알라닌, 발린, 아르기닌, 아스파르트산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뇌의 활동을 활성화해 치매 예방에도 좋다.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풍부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변비 예방에도 탁월하다. 또, 색약명으로는 야근채라고 하며, 간염과 고혈압 치료제로 이용하기도 한다. 칼륨이 많이 들어있고, 칼슘과 인 등의 무기질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인 참나물은 산성체질을 중화해주는 역할을 한다.

참나물은 체내 신진대사와 생리활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유리당, 필수아미노산 및 필수지방산을 비롯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 참나물을 구입할 때

고급 산채로 알려진 참나물은 개량종이 시설재배를 통해 사철 공급되고 있지만 원 품종은 대량 재배가 쉽지 않다. 줄기에 보랏빛이 감도는 야생 참나물은 재래시장이나 시골 장날에 한시적으로 제철에 구입할 수 있다. 참나물을 고를 때에는 잎이 시들고 싱싱하지 않은 상품은 피해야 하며 이물질이 없어야 한다. 잎의 크기와 줄기가 일정하며 싱싱하고 청결한 것이 좋은 것이고, 고유의 진한 청색이 선명한 것이 영양분이 좋다. 품종 고유의 냄새 이외의 이취(썩은 냄새, 곰팡이 냄새)가 없는 것을 골라야 하며, 병충해가 있는 것이 섞이지 않았는지 잘 확인한다. 특히 말린 참나물은 이물질이 들어가기 쉽기 때문에 잘 살펴보아야 한다.

◆ 참나물 보관법

실온에서 장시간 보관 시 잎이 시들고 영양성분이 파괴되므로 되도록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다. 참나물을 보관할 때는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싸서 분무기로 물을 뿌려준 뒤 냉장고 신선실에 넣어두면 3~4일 정도는 보관할 수 있다. 데친 참나물을 말려서 묵은 나물로 보관하면 장기 보관이 가능하다.

 

주재료 : 참나물(5컵)
깨즙소스 : 참깨(2큰술), 두부(40g), 설탕(1작은술), 맛술(1/2큰술), 간장(2작
은술), 소금(1/2작은술), 참기름(1큰술)
양념 : 소금(1작은술)

◆ 참나물깨즙무침

만드는 법

1. 끓는 물(4컵)에 소금(1작은술)을 넣고 참나물을 넣어 10초간 데친 뒤 찬물에 헹군다.

2. 물기를 짠 뒤 먹기 좋게 3등분한다.

3. 깨즙소스 재료를 곱게 갈아 소스를 만든다.

4. 데친 참나물에 소스를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주재료 : 참나물(3컵), 홍고추(1개), 청고추(1개), 도토리가루(1컵), 부침가루
(1컵), 물(1 2/3컵), 손질된 새우 중하(5마리)
양념 : 식용유(1/4컵)

◆참나물도토리전

만드는 법

1. 참나물은 4cm 길이로 썰고, 고추는 길게 반 가른 뒤 송송 썰고, 새우는 다진다.

2. 도토리가루와 부침가루에 물을 부어 섞어 반죽을 만든다.

3. 반죽에 참나물과 고추, 새우살을 넣고 버무린다.

4.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반죽을 먹기 좋은 크기로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건진다.

 

주재료 : 쇠고기 불고기용(150g), 참나물(3컵), 양파(1/3개), 당근(1/8개), 달
걀(2개), 밥(2공기)
불고기 양념 : 설탕(1 1/2큰술), 간장(1큰술), 굴소스(1작은술), 청주(1큰술),
다진 마늘(1큰술), 참기름(1큰술), 후춧가루(약간)
참나물생채 양념 : 설탕(1큰술), 고춧가루(2큰술), 식초(2큰술), 간장(1큰
술), 까나리액젓(2작은술), 다진 마늘(1/2작은술), 참기름(2큰술), 부순 참깨(1
큰술)
양념 : 식용유(3큰술)

◆ 참나물불고기비빔밥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핏물을 제거한 뒤 불고기 양념에 버무려 재운다.

2. 참나물은 6cm 길이로 썰고, 양파와 당근도 비슷한 길이로 곱게 채 썬다.

3. 식용유(2큰술)를 두른 팬에 달걀을 올려 프라이해 건진다.

4. 같은 팬에 식용유(1큰술)를 두른 뒤 센 불로 달궈 양념한 쇠고기를 넣고볶아 건진다.

5. 참나물생채 양념을 만들고 참나물과 버무려 참나물무침을 만든다.

6. 그릇에 밥을 담고 불고기와 참나물무침을 넉넉히 올린 뒤 달걀프라이를 올린다.

자료=농진청 제공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