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민대학 인문학 강사

성공에는 대체로 한 분야에서의 성공, 사회적 성공, 인생성공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한 분야에서의 성공, 어떻게 해야 이룰 수 있을까

▲ 역경과 시련의 관문을 통과해야 한다

이 세상 그 어떤 성공도 모두 역경과 시련 속에 이루어짐이라 하겠다. 맹자의 고자장(告子章)에 보면, 하늘이 어떤 사람에게 큰일을 맡기려 할 때는 5가지 역경과 시련을 주는데, '그 사람의 정신을 고통스럽게 하고(苦其之心), 육체를 고달프게 하고(勞其筋骨), 굶주림의 고통을 주고(餓其體膚), 처지를 불우하게 하고(空乏其身), 하는 일마다 실패를 거듭하게 한다(亂其所爲)' 하였다. 이 말을 다시 풀어보면, 하늘이 어떤 사람을 성공자로 만들기 위해서 먼저 정신적·육체적 고통, 불우하고 궁핍한 처지 등과 같은 역경을 주어서 성공자로서의 정신력과 기질을 키우도록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시행착오나 실패의 시련을 거듭 주어서 능력을 쌓도록 하는 것이라 하겠다. 이처럼 누구나 성공자가 되려면 하늘이 내려준 성공의 시험관문인 역경과 시련을 극복하여야 한다.

▲ 역경을 디딤돌로 삼아야 한다

성공의 시험관문 중 하나인 역경(逆境)은 장애나 불우한 환경같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나 성공을 이루는 데 거슬리는 환경이나 여건을 말한다. 그런데 불편한 진실은 대부분의 성공자는 성공을 가로막는 역경 속에서 탄생된다는 것이다. 미국의 성공학자 나폴레옹 힐의 조사에 따르면 성공한 현대인 82명 중 53명이 하나같이 가난하고 어려운 처지에서 자랐으며 장애의 역경을 극복하고 성공한 사람들 이라는 것이다. 성공자 대부분은 성공을 가로막는 역경을 오히려 성공의 디딤돌로 여기고 딛고 올라선 것이다. 故 이주일 씨는 못생긴 자기외모를 걸림돌로 여기지 않고 오히려 ‘못생겨서 죄송합니다.’ 하고 디딤돌로 하여 올라섰기 때문에 코미디언으로서 성공자가 된 것이다. 이처럼 성공여부는 주어진 환경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환경을 다스리는 자신의 의지에 달려 있음이다. 역경을 걸림돌로 여기면 패배자가 될 것이오, 역경을 디딤돌로 여기면 성공자가 될 것이다.

▲ 실패를 약으로 삼아야 한다

성공자가 되기 위해서는 역경의 관문과 함께 시련의 관문을 통과해야 한다. 역경의 관문이 정신의 관문이라면 시련의 관문은 능력의 관문이라 하겠다. 한 분야에 성공자가 된다는 것은 능력자가 되는 것을 말한다. 능력자가 되려면 오랜 시간과 피나는 노력 그리고 여러 번의 시행착오나 실패 속에서 터득한 노하우와 경험이 필요한 것이다. 발명왕 에디슨은 2000번의 실패 끝에 2001번째 전구를 발명했으니 그야말로 2000전 2001기(2000顚 2001起)요, 실패가 성공의 어머니가 된 셈이다.

▲ 자신감과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

성공자가 되거나 성공을 위해서 꼭 필요한 마음 다짐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꼭 해야만 한다’는 사명감이다. 인도의 산골마을에 사는 다스트라만지는 가난한 나무꾼이다. 어느 날 아내가 산에서 굴러 떨어져 사경을 헤맸지만 사방이 바위산으로 둘러싸여 길이 없기 때문에 아내를 병원에 데려 갈 수 없었다. 속수무책으로 아내의 비참한 죽음을 지켜본 만지는 ‘아내의 목숨을 가로막은 저 바위산을 깨부수자, 그래서 다시는 이 마을에서 아내와 같은 비참한 죽음이 없도록 하자.’고 결심하고 망치와 정 하나로 22년 동안 1㎞의 바위산을 뚫어 자동차와 수레가 다닐 수 있는 길을 낸 것이다. 마을사람 누구도 도저히 불가능하다는 바위산을 만지가 22년 동안 망치와 정 하나로 뚫을 수 있었던 것은 내가 저 바위산을 뚫어야 한다는 사명감과 바위산 앞에서도 겁내지 않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누구도 이루지 못한 기적을 이룬 것이다. 성공한 사람의 85%가 성공의 비결을 자신감이라 했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능력의 500%까지 발휘할 수 있지만 자신감이 없는 사람은 자신의 능력의 30%도 발휘하지 못한다고 한다. 아무리 성공이 어렵고 힘들더라도 자신감의 끈을 놓지 않으면 언젠가는 성공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에디슨이 2000번의 실패를 하면서도 포기하지 않은 것은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의 끈을 놓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신감은 성공의 생명줄이다. 자신감의 끈을 놓는 순간 성공은 사라지는 것이다.

▲ 그렇다. 조물주는 누구에게나 성공의 잠재능력을 주셨다. 나의 잠재능력을 찾아서 갈고 닦아 성공자가 되어보자. <대전시민대학 인문학 강사>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