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이 하늘의 별 따기만큼 어려운 시대가 도래하며 갖은 스펙 쌓기 등으로 많은 청년이 시름하고 있다. 이 중에서 외모도 하나의 스펙으로 자리잡고 있는데, 그저 예쁘고 세련된 이미지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신뢰감을 줄 수 있는 호감 있는 외모를 갖추기 위해 다양한 시술과 성형을 과감하게 감행하는 청년의 수도 늘고 있는 실정이다.

눈이나 코와 같이 변화가 뚜렷한 시술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요즘은 얼굴의 전반적인 조화와 균형을 이루기 위한 입술성형도 흥행하는 추세다. 입매는 아름다운 미소뿐 아니라 인상과 이미지를 좌우하는 중요한 포인트의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 입 매무새에 따라 첫인상을 쉽게 좌우하기도 해 입술성형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입술성형은 입술의 이상적인 각도를 고려하여 얼굴 전체 균형에 맞는 입술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입술은 아랫입술과 윗입술의 두께가 비슷하고 적당히 도톰한 입술을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데, 단순히 입술을 줄이고 키우는 것이 아닌 성형학적 비율을 적용하여 시술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자연스럽고 볼륨감 있는 입술은 전체적으로 밝고 생기 있는 동안 인상을 만들어 줘 면접이나 서비스직과 같이 주로 사람을 마주하고 상대하는 경우에 시술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입술성형은 입술이 지나치게 두껍거나 볼륨이 없어 빈약해 보이는 경우 입술의 크기와 두께를 조절하여 단점을 보완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윗입술의 안쪽 부분이 처진 경우 처진 부분을 제거할 수도 있어 입꼬리가 쳐져 보여 고민인 사람들에게도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미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외상흉터 혹은 구순열 흉터로 고민이었던 사람들에게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각각의 흉터에 따른 맞춤치료를 진행할 수 있으며, 앞서 잘못 시행한 시술로 인해 불법 이물질이 들어있는 경우, 이물질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여 손상된 조직과 흉터를 치료하여 보기 좋지 않았던 입술을 치료하고 더 나은 입술의 모습으로 복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청담여신성형외과 지용훈 대표원장은 “입술성형은 섬세한 봉합을 통해 흉터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며, 전체적인 얼굴 균형을 고려한 다각적인 디자인 계획을 통해서 수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디자인적인 요소가 들어가는 만큼 풍부한 임상경험과 테크닉이 뛰어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수술 후 개인의 경과 상태를 고려한 맞춤 사후관리 시스템을 갖춘 곳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입술성형은 수술이 과할 경우 부자연스러워 재수술을 고려하게 되기도 하니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며, 피부과 전문의와 마취과 전문의가 함께 상주하여 환자의 치료를 보다 전문적으로 진료, 관리 할 수 있는 안전한 병원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입술성형은 수술 및 치료 후 출혈, 감염, 근육손상, 감각저하, 흉터 등의 부작용 발생을 초래할 수 있으니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