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술, 효과 높지만 부작용 위험성도…안전한 결과 보려면?
안면윤곽술, 효과 높지만 부작용 위험성도…안전한 결과 보려면?
  • 신성재 기자
  • 승인 2018.08.13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미인의 기준이 작고 갸름한 작은 얼굴, 키를 커 보이게 만드는 작은 비율의 얼굴형으로 집중되고 있다. 덕분에 성형외과에는 안면윤곽 수술을 받기 위해 상담을 문의하는 이들이 대거 늘고 있는 모양새다.

‘안면윤곽수술’은 넓고 각진 얼굴형, 굴곡이 심해 나이 들어 보이는 얼굴선을 다듬는 얼굴뼈 수술이다. 넓고 두꺼운 사각턱 뼈를 잘라 내거나 과하게 돌출된 광대뼈를 절골해 동안 입체감을 만드는 형식으로, 사각턱수술, 광대뼈축소술, 턱끝성형술 등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다.

안면윤곽수술의 근본 목적은 얼굴형을 비율에 맞게 크기를 축소하고, 부드러운 얼굴선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더불어 안면비대칭이나 주걱턱, 돌출입, 긴 턱, 옆으로 튀어 나온 광대뼈 등을 교정하는 효과도 뛰어나 선호도가 높다.

이를 위해 최근 안면윤곽수술은 사각턱수술과 앞턱수술, 광대뼈수술을 동시에 시행, 황금비율을 만들어 어느 각도에서 봐도 어색함 없는 얼굴 윤곽을 만들어 내며 더욱 호평을 받고 있다.

더불어 수술 기술의 지속적인 발달로 인해 뼈를 절골하거나 깎는 수술 과정에서도 붓기나 통증, 수술에 따른 후유증, 부작용 등의 위험성은 최소화 하였고, 전에 비해 안전하게 빠른 회복과정을 보여주고 있어 그 수요가 더욱 많아지고 있는 상태다.

효과적인 광대축소술 방법으로는 ▲광대뼈를 L자 모양으로 절골해 안쪽으로 밀어 넣는 ‘L자절골술’ ▲광대뼈 증상이 미미할 때 갈아서 높이를 낮춰주는 ‘골절삭 광대뼈 축소’ 등이 시행되고 있다.

반면 사각턱축소술은 사각턱의 크기와 뼈의 두께, 근육의 발달 정도에 따라 얼굴 전체의 볼륨을 줄이는 수술인 만큼, 보다 정확한 분석을 통해 수술 방법이 결정된다. 효과가 큰 수술방법으로는 사각턱제거와 피질절개, 근육절제 등을 복합적으로 적용해 정면과 측면의 얼굴 축소 효과를 극대화 시켜주는 방식이 있다.

하지만 얼굴에는 많은 신경들이 분포되어 있고, 중요한 혈관도 많이 지나고 있기 때문에 부작용 위험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특히 광대축소술이나 사각턱수술 시 숙련도가 미숙한 의료진을 통해 입안 절개 수술을 진행할 경우, 수술 후 부정교합이나 안면비대칭, 볼 처짐 등의 부작용이 유발될 위험도 크다고 알려져 있다.

갸름한성형외과 박노혁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안전성을 첫 째로 염두에 두고 수술을 결정해야 하며, 무조건적으로 얼굴을 작게 만드는 데 집중하기 보다는 개인별 얼굴형에 맞는 얼굴선을 찾아 줄여주는 데 집중해야 한다”라며, “특히 안면윤곽수술은 안면신경을 건드리지 않는 수술 노하우가 매우 중요하므로, 수술 집도의 선택 시 각별히 주의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밖에도 안면윤곽수술 부작용을 예방하고 재수술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안면윤곽수술을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성형외과 병원에서 충분한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또 안면윤곽수술은 전신마취를 통해 진행되므로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의 수술 참여가 가능한지 반드시 체크해 봐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