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농업기술센터는 14일 농업인종합교육관 대강당에서 ‘미생물(Effective Micro-Organisms·EM·생균제)의 이해 및 올바른 사용요령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역 내 원예, 과수농가 및 축산농업인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외부 전문가와 센터 자체 직원을 강사로 이론교육과 실습으로 진행됐다.

특히 센터에서 직접 배양해 공급하는 유용미생물(EM), 유산균, 효모균, 고초균에 대한 이론교육과 (미생물 희석법 등) 실습으로 큰 호응을 받았다. EM은 토양유기물 분해를 촉진시켜 토양을 보다 비옥하게 만들고 농작물의 생장 촉진과 착과 및 착생, 당도 향상을 돕는다.

생균제(유산·효모·고초균)는 가축 면역력 증가, 사료기호성 향상, 축사악취 및 유해가스 제거 등 친환경 농축산물 생산에 도움이 된다.

친환경축산담당은 “미생물 이해를 바탕으로 작물 토양 환경개선과 농산물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 농기센터는 올해 상반기 지역 시설원예, 친환경재배, 축산 등 농가 652가구를 대상으로 133톤 유용미생물(EM)과 65톤 생균제를 공급했다.

미생물 수령을 원할 경우 EM은 매주 목요일, 고초균은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에 미생물배양실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세종=전병찬 기자 bc12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