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5,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오후 65~7)

연출: 장래균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수행비서에 대한 성폭력 혐의로 기소된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무죄를 선고받았죠?

서울서부지법은 오늘 열린 1심 선고공판에서 안 전 지사에게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재판부는 피해자인 김지은 전 정무비서 진술의 신빙성이 낮다고 보고 이 같은 판결을 내렸는데요.

재판부는 "이 사건은 정상적 판단력을 갖춘 성인남녀 사이에 벌어진 일이고, 저항을 곤란하게 하는 물리적 강제력이 행사된 구체적 증거가 보이지 않는다"고 판시했습니다.

즉 전반적인 사정을 고려할 때 김 씨가 성적 자기결정권을 침해당했다고 보기 어렵다는 게 재판부가 무죄 판결을 내린 이유인데요.

검찰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지난달 27일 결심공판에서 "유력한 차기 대통령 후보였던 안 전 지사가 헌신적으로 일한 수행비서의 취약성을 이용해 중대범죄를 저지른 것"이라며 징역 4년을 구형했던 검찰은 즉각 항소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2-안 전 지사는 오늘 판결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지난 35일 김 전 비서의 폭로 이후 163일 만에 성폭력 혐의를 벗게 된 안 전 지사는 법원을 나서며 취재진 앞에서 담담한 표정으로 "죄송하다. 부끄럽다. 많은 실망을 드렸다. 다시 태어나도록 더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는데요.

안 전 지사의 변호인은 "결과에 만족한다""김 전 비서를 무고 혐의로 고소하거나 민사상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것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했습니다.

김 전 비서도 변호인을 통해 입장문을 냈는데요. "부당한 결과에 주저앉지 않겠다. 권력형 성폭력이 법에 따라 정당하게 심판받을 수 있도록 끝까지 싸우겠다"라고 했습니다.

대전여성단체연합과 충남풀뿌리여성연대 등은 대전지법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안 전 지사의 갑질 성폭력 무죄 판결은 여성운동과 여성인권의 역사를 지우는 판결이라며 사법부를 강력 규탄했습니다.

3-대전시의회에서 반민족행위자에 대한 단죄와 국립현충원에 있는 이들의 묘소 이장을 촉구하는 결의안 채택이 추진된다구요?

73주년 광복절을 맞아 대전시의회 오광영 의원이 정부와 국회를 향해 반민족·반헌법행위자에 대한 단죄, 그리고 국립현충원에 있는 이들의 묘를 이장하도록 법 개정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했습니다.

오 의원은 일제 강점기를 벗어난 지 73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친일 청산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우리 사회 곳곳에 반민족행위의 잔재들이 만연해 있다서울현충원 37, 대전현충원 26명 등 친일반민족행위자 63명의 묘소를 옮겨야 한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국회에 국립묘지의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을 즉각 개정해 법적 근거를 마련할 것을 요구했는데요.

오 의원은 친일파를 단죄하지 않고 오히려 정권 유지에 이용한 이승만 전 대통령의 동상이 우리 지역 대학에 서 있다며 배재대 내 이승만 동상을 철거해야 한다는 내용도 이번 결의안에 담았습니다.

오 의원이 발의한 결의안은 다음달 3일 개회하는 대전시의회 정례회에서 채택돼 정부와 국회에 전달될 예정입니다.

4-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일부 의원들의 당 대표 후보 공개 지지가 문제가 되고 있다구요?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특정 당 대표 후보를 공개 지지한 국회의원 4명에게 구두 경고를 하고, SNS(사회관계망서비스) 게시물 삭제 등을 요청했는데요.

당 대표에 도전했다가 예비경선에서 탈락한 대전 서구을의 박범계 의원도 이종걸·우원식·전해철 의원 등과 함께 경고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박 의원은 지난 5일 자신의 SNS를 통해 칼칼한 리더십등의 표현으로 사실상 이해찬 후보를 지지하는 내용의 글을 게시한 것이 문제가 됐는데요.

박 의원의 행동은 국회의원과 시·도당위원장, 지역위원장에게 공개적으로 특정 후보를 지지 또는 반대하지 못하도록 한 당규를 위반한 것으로 간주됐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