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고 있는 교육과정은 아이들에게 창의력과 인성을 요구하고 있다. 교육 관련 종사자들은 이를 대비하기 위한 수단이 독서활동이라고 말한다. 어릴 적부터 책을 읽는 습관을 들이면 이해력과 창의력을 높일 수 있으며, 가치관 형성에도 영향을 미쳐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는데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 이에 모든 과목의 기초가 되는 독서논술을 다루는 해법독서논술의 신점숙 원장으로부터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현재 해법독서논술 교실을 운영하고 있는 신점숙 원장은 “독서토론과 글쓰기는 아이들에게 꿈을 심어주고 나아가 인격 형성의 기초가 된다”며 “육상 선수뿐만 아니라 모든 운동 선수가 기초 훈련을 위해 달리기를 한다. 독서논술은 모든 과목의 기초일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필요한 지혜와 인성까지 기를 수 있다”고 전하며 독서논술 교육을 시작하게 된 동기를 밝혔다.

15년간 타 브랜드 독서논술 교실을 운영하던 신점숙 원장은 현재 경남 진주에서 해법독서논술로 브랜드를 전환하여 운영하고 있다. 브랜드를 변경하게 된 계기에 대한 질문에 “해법독서논술은 독서, 토론, 논술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NIE 교재는 재미있는 내용이 많고, 학생들에게 사회적 정보에 대한 관심과 요약 능력을 길러 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이어 브랜드 변경 이후 교실의 변화에 대해서는 “교과과정 트렌드에 맞게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는 등 학교 수업과 연계되어 있는 해법독서논술의 교재와 프로그램 구성이 학부모님들께 어필 되면서 꾸준히 회원수가 늘어나게 되었다”며 해법독서논술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또한 “본사로부터 제공이 되는 전단지나 현수막 등 홍보물에 우리 학원만의 정보를 추가할 수 있다는 점과 본사의 정기적인 교육을 통해 변화하는 교육정책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점도 꾸준한 회원 수 증가에 한몫을 하고 있다”고 말하며 지사와 본사의 지원이 실제로 학원 운영을 하는데 있어서 큰 힘과 보탬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신점숙 원장이 운영하는 해법독서논술 학원은 북 카페와 같은 인테리어로 유명하다. 밝은 인테리어, 원 테이블, 도서가 구비된 별도의 독서공간 등 일반 학원이나 학교 교실과는 다른 분위기에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입소문이자자하다.

이에 신점숙 원장은 "독서논술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부담을 적게, 그리고 재미있다는 인식을 갖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선생님의 생각과 말을 무조건 따르는 것이 아니라 각자 다를 수 있는 생각 중에서 자기 생각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교실 운영 노하우에 대한 질문에 “오랫동안 아이들을 가르쳐 온만큼 학생들에게 얼마나 독서논술이 필요하고 가치 있는 것인가를 잘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잘 가르쳐 주는 선생님임과 동시에 자기를 잘 알아주는 자상한 선생님으로 생각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런 마음과 자신 있는 태도가 학부모들께 전해져 자녀들을 믿고 맡기시는 것 같다”고 전하며 아이들에 대한 애정과 독서논술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