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형적인 농업 군에서 탈피
‘기업유치만이 살길’ 공감대
‘고용·경제유발효과’ 기대감

예산군 삽교읍의 예산일반산업단지 전경

예산군을 전형적인 농업 군에서 탈피해 충남의 경제중심 도시로 탈바꿈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유치만이 살길’이라며 군 행정력을 산업단지 조성에 집중시키고 있다. 황선봉 군수가 민선 6기에 이어 7기의 핵심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지난 6월 30일 현재 예산군에 등록된 478개 기업 가운데 71%의 가동률을 보이면서 1만 명의 고용효과에 예산일반산업단지 등 4개 산업단지와 8개 농공단지에서 연간 8200억 원의 매출액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나머지 296개 개별공장의 매출액까지 감안할 때 예산군에 미치는 경제유발효과는 수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돼 군의 세수증대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기업유치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예산군은 지리적 특성상 70% 가까운 면적이 농업진흥구역이거나 보전산지로 분포돼 있기 때문에 입지적으로 더 이상의 개별공장 허가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군 당국이 판단하고 있어 기업유치를 위해서는 산업단지 조성이 필수적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군은 이에 따라 지난 7월에 착공한 111만 4969㎡ 규모의 응봉면 증곡리의 제2일반사업단지 조성에 이어 예산읍 간양지구(115만 ㎡), 관작지구(77만 ㎡), 신암면 조곡지구(155만 ㎡) 등 3개 지구의 산업단지 조성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이 단지가 계획대로 완공될 경우 오는 2022년에는 2만 1200여 명의 추가 고용효과가 창출되는데다 지역경제에 미치는 유발효과도 상당액에 이를 것으로 기대되면서 산업단지를 조성해야 하는 필연성이 힘을 받고 있는 것이다.

산업단지에 입주할 경우 개별공장 추진 시 발생되는 집단민원 등의 각종 폐해를 입주업체가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어려움을 덜 수 있는데다 조성비용도 저렴하다는 이점이 있어 수도권에서 이주해오는 기업들이 선호하고 있는 추세여서 지방자치단체마다 신규산업단지 조성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공장 신축 시 발생되는 집단민원으로 인해 그 지역에 대한 이미지를 흐리게 하는 폐단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군 관계자는 “서울 등 수도권은 말할 것도 없지만 선진국에서도 난개발을 막기 위한 수단으로 산업단지 조성이 늘고 있는 추세로 예산군의 경우는 더 이상 개별공장을 허가해 줄 수 있는 지역도 한계에 다다랐기 때문에 산업단지 조성은 필연적”이라며 “예산읍 신례원에 있는 자동차부품 R&D센터에서 최근 수소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는 만큼 그와 관련된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라도 산업단지 조성은 서둘러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예산군이 지난 2014년에 준공한 ‘예산 · 예당일반산업단지’ 등 2곳의 산업단지가 98%의 분양률을 기록해 중부권에서는 비교적 성공한 산업단지로 주목받으면서 추가로 조성하는 산업단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예산=이회윤 기자 leehoiyu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