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소 전기화학 반응… 미세먼지 없어
2020년 6월 준공, 연간 40만㎿h 전력생산

사진은 대산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조감도
사진은 지난 16일 서산 한화토탈에서 열린 대산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착공식 모습

‘대산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지난 16일 대산공단 한화토탈내 발전소 사업용지에서 착공식을 갖고 2020년 6월 준공 목표로

본격 건설에 돌입했다. 이 발전소는 연료를 소각해 발생하는 열 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하는 화력발전소와 달리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로 전력을 생산하는 방식이어서 발전효율은 높은 반면,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는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동서발전에 따르면 이날 서산 대산공단 한화토탈 내 사업용지에서 세계최초 50㎿급 대산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착공식을 가졌다.

이곳에선 서산시 전력소비량의 5%인 연간 40만 ㎿h의 전력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는 3㎿급 풍력발전기 66기(198㎿)를 건설해 얻는 것과 같은 전력량이다. 이 발전소는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기존의 연료전지와 달리 석유화학공장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더욱 그 의미가 크다.

김현철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은 “대산수소연료전지 발전소는 석유화학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이용해 친환경 전력을 생산한다”며 “정부도 수소연료전지 산업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일준 동서발전 사장은 “동서발전은 이번 대산수소연료전지 사업을 포함,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을 25% 목표로 확대해 나가겠다”며 “건설기간 동안 7만 5000여 명의 건설인력과 발전소 운영 인력 채용 등 서산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동서발전은 현재 430㎿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4.6GW의 신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서산=윤기창 기자 kcyoon2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