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민중당, 대전 물류센터 감전사고 관련
“안전하게 일할 권리 보장”, “사측 책임져야” 촉구

대전의 한 택배회사 물류센터에서 20대 청년이 감전사고로 목숨을 잃은 것과 관련, 정치권도 고인에게 애도를 표하며 청년노동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정의당 대전시당 청년위원회는 19일 ‘청년, 소모당하지 않을 권리를 위해-물류센터 산재사망 청년노동자를 추모하며’라는 제하의 논평을 통해 “지난 6일 대덕구 문평동의 한 물류센터에서 감전사고를 당한 청년이 열흘 만인 16일 사망했다. 군에서 전역한 지 2개월이 된 이 청년은 자신의 학비와 생활비를 벌기 위해 상하차 작업을 하던 중 사고를 당했다. 폭염 속에 고된 노동을 해야 했던 청년노동자는 자신의 안전을 지킬 방법을 교육받지 못했고, 결국 참담한 사고로 이어졌다. 그러나 사측은 ‘처음 있는 일’이라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비싼 대학 등록금과 생활비 마련을 위해 위험한 노동으로 내몰리는 청년들이 있다. 사회는 청년들이 힘든 일을 하는 것이 ‘사회경험의 미덕’인 것처럼 포장한다. 그러는 사이 일하는 청년들 대부분이 안전하게 일할 권리, 제대로 된 휴식시간 등을 보장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라며 “청년들의 젊음은 안전하지도, 제대로 대우받지도 못한 채 소모당하고 있다. 청년들의 젊음이 소모당하는 것은 젊다는 이유로 청년이 감당해야 할 당연한 일이 아니다. 빨리 취업해 자리잡아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과 매년 오르기만 하는 등록금·생활비가 이런 비극을 만들어냈다”라고 개탄했다.

이어 “청년들이 안전하게 일할 권리를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다. 또한 청년들의 젊음이 소모당하는 사회를 지속시키지 않기 위해 ‘청년 사회상속제’ 입법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년 사회상속제’는 지난해 대선 당시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내건 공약으로, 매년 20세가 되는 청년들 중 1000만 원 이상을 상속받거나 증여받은 청년을 제외하고, 정부의 상속·증여세 세입예산을 공평하게 나눠주자는 제도다.

민중당 대전시당도 긴급논평을 내고 사측을 향해 “유족 앞에 사죄하고 비정규직 청년노동자의 죽음에 책임지라”고 촉구했다.

시당은 “유족들은 물류센터 관계자들이 아무런 설명 없이 고인에게 전류가 흐르고 있는 곳을 청소하도록 지시를 내려 사고가 났다고 말한다. 원청업체 측은 ‘도의적 책임을 통감하고 유족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는 입장을 밝혔는데, 도의적 책임만 느낀다는 것은 위험을 외주화하고 있는 원청-하청 시스템을 가리고 사망사고의 책임을 하청업체에 떠넘기겠다는 것으로 비난받아 마땅하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번 사망사고의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 업체가 사과하고 분명한 책임을 지도록 하는데 앞장서겠다”라며 “청년노동자들이 산재 걱정 없이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라고 다짐했다.

한편, 고인인 대학생 김 모(23) 씨는 복학을 앞두고 아르바이트를 하던 중 폭염에 윗옷을 벗고 일하다가 변을 당했고, 유족은 “업체 측의 안전불감증이 부른 인재”라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