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공장 폭발 등 끊이지 않는 산재 발생
민선 7기 공약, '공공부문 산재 제로화' 목표

대전시가 산업재해로 인한 사고 사망자 수를 줄이기 위해 ‘사업장 안전사고 줄이기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최근 한화대전공장 폭발, 한전원자력연료 폭발 등 대형 산재사고가 잇따라 발생할 뿐 아니라 산업재해 사망자가 여전히 높은 수준에 머무르자 대책마련에 나선 것이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산업재해 사고사망자는 964명으로 2016년과 비슷하지만 대전지역 사망자 수는 지난달 기준 22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두 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1명이던 사망자 수가 제조업에서 7명, 건설업에서 13명 등 22명으로 늘어났다.

우리나라 사고사망 만인율(노동자 1만 명당 사고 사망자 수 비율)은 0.58?로 미국·독일 등 주요국에 비해 2~3배 높은 편이다. 특히 건설업 등 고위험 분야에서 다수 발생하는 편이다. 하청근로자나 소규모 사업장에서 사망하는 사고가 매년 늘어가는 추세로 지난 2014년에 39.9%이던 사망자 비율이 2015년에 42.3%, 2016년엔 42.5%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재해 사망사고 중 건설업(51%)과 제조업(23%)에서 전체 사고 사망자 수의 75%가량 발생하고 있다. 재해유형별로는 건설업의 경우 추락으로 인한 사망자가 가장 많고 제조업의 경우 끼임 등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대다수를 차지했다. 사업장 규모가 작아질수록 산재사고와 사망사고 만인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국정운영 최우선 과제로 삼고, 이를 반영한 ‘국민 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를 지난 1월 발표했다. 프로젝트는 2022년까지 자살, 교통사고, 산업재해 사망 절반감축을 목표로 산업재해 피해를 줄이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대전 역시 산재사고를 줄이기 위해 발 벗고 나선다. 지자체 발주사업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시는 ‘사업장 안전사고 줄이기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민선 7기 공약인 공공부문 산재 제로화를 내세웠다. 시는 발주자 책임과 역할을 명확히 하고 분야별 발생 원인에 맞는 맞춤형 대책을 마련해 집중 관리할 예정이다. 또 관련 유관기관, 단체 간 협업을 현장지도 감독도 강화한다. 산업재해 위험으로부터 벗어나 안전한 일터를 확보하고 재해예방시스템을 개선해 선진국 수준의 안전도를 수립할 방침이다.

하을호 안전정책과장은 “산업재해는 사고 전 예방이 중요하다”며 “유관기관과 함께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승기 기자 ssk@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