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대출광고 감시 강화해야

저축은행의 온라인상 부당광고가 222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일부 저축은행의 대출상품 부당광고로 소비자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감시를 강화해야 한다고 17일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한국인터넷광고재단과 지난 3월 12일부터 한 달간 79개 저축은행의 인터넷·모바일 대출광고(3336개)를 조사한 결과 온라인상 부당광고가 222건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형별로 보면 ‘광고 의무표시 미이행’이 153건(68.9%)으로 가장 많았다. 이자율 범위와 이자부과 시기, 부대비용 등은 소비자가 대출상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 중요한 정보다. 이어 무(無)서류·무수수료 등 사실과 다른 ‘거짓·과장광고 표현’을 사용한 광고는 34건(15.3%)으로 나타났다. ‘누구나 쉽게’, ‘누구나 신청 가능’, ‘어떤 직업 상황에서도 OK’ 등 대출자격이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으로 오해를 유발하는 표현을 쓴 광고는 19건(8.6%)이었다. 이 외에 ‘업계 최저’, ‘최대한도’ 등 객관적 근거 없이 배타적 표현을 사용한 광고는 14건(6.3%)이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부당성이 우려되는 광고표현에 대해 저축은행 사업자의 자율시정을 권고할 예정이다. 아울러 관계기관에 인터넷·모바일 매체 대출상품 광고에 대한 자율심의제도 개선 및 법 위반 광고에 대한 단속 강화를 건의할 예정이다.

정재인 기자 jji@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