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평 오르던 A 씨, "공모 안할 것" 반발
지역 문화계, "내정설, 하마평 경계해야"

대전문화재단의 신임 대표이사 모집에 지역 문화계가 술렁이고 있다. 공모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벌써부터 하마평이 나돌면서 입방아에 오르내리던 당사자인 A 씨가 공식적으로 불쾌한 뜻을 밝히는 등 지역 문화계가 어수선한 분위기다.
문화재단은 지난 10일 대표이사직 공개 절차에 돌입했다. 임원추천위원회 서류 및 면접 심사 등의 과정을 거쳐 내달 초 임명될 예정이다. 면접심사 후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최종 2인 이상을 선정해 대전시장에게 추천하고 그 중 시장이 1인을 임명한다.

현재 지역 문화계에서는 문화기획자, 전 문화재단 간부, 한남대 교수, 예술단체 대표 등 하마평이 나돌며 우려 섞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이번 공모에는 전 문화재단 대표가 두 번 연속 중도 낙마한 전례로 인해 유독 더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모습이다.
내정설과 함께 지역 문화계의 관심이 집중되자 부정적인 여론으로 인해 하마평에 오르던 당사자 중 한 인사가 공식적으로 불쾌함을 드러내기도 했다.

하마평에 오르내리던 A 씨는 “하마평에 올려주셔서 감사하나 제 의사와는 상관없다”라며 “저는 공모에 응할 생각을 한 적도 없고, 그럴 능력도 없다”라고 단호히 말했다. 이어 “공식적으로 이력을 올리는 것도 주제넘게 보일까 싶지만 이니셜을 쓴다고 해서 이 계통에 있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모르는 것이 아니다”며 “제 의사를 전달하기에 이 방법이 최선일 것 같아 올린다”고 의사를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모쪼록 문화재단을 바로 세울 수 있는 능력 있는 전문가를 선정해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지역 문화계는 내정설과 하마평을 경계하고 있다.
한 인사는 컬럼을 통해 “기준과 원칙이 무시된 비리인사나 논공행사식 인사는 시 전체 공조직의 기강을 훼손시킬 수 있다”며 “공모 절차를 내세운 정당성을 위장해 공조직 인사권이 변칙적인 부정한 방법으로 전용된다면 시장 스스로 자승자박 당할 수 있다. 지난 2009년 창립된 문화재단이 지금까지 정상궤도에 오르지 못한 이유 중 하나가 임명이 잘못됐기 때문”이라고 우려했다.

또 다른 문화계 관계자는 “하마평이나 내정설은 전문성을 갖춘 대표이사가 선정되는데 걸림돌이 될 뿐”이라며 “전례로 인해 많은 관심이 쏠리는 것은 사실이나 내정설과 하마평을 경계하고, 시는 공정한 절차로 문화재단을 이끌 수 있는 전문가를 선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강선영 기자 kkang@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