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금리비교, 이사견적문의, 버스대절 등 / 소비자, 발품 시간 줄여 / 공급자, 폭넓은 고객층 확보

소비자가 주도적으로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몇 해 전만 해도 대출이나 이사처럼 정보 공유가 활성화되지 않은 시장의 경우 소비자가 직접 시간을 들여 발품을 팔거나 제한적인 정보에 의지해 의사결정을 해야만 했다. 하지만 최근 이들 서비스들이 IT 플랫폼과 만나면서 ‘역협상 서비스’ 형태로 새롭게 탄생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역협상 서비스는 소비자가 정보수집과 가격비교를 위해 직접 발품을 팔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며, 수요자는 최저의 가격으로 최고의 상품을 구입하고 공급자에게는 추가비용 없이 폭넓은 고객층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특징이 있다.

먼저 대면 금융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이젠 대출상품도 입맛 대로 고를 수 있게 됐다. 핀테크 전문기업 레이니스트가 운영하는 뱅크샐러드는 국내 최초로 이용자가 대출승인 여부가 확정된 상품만을 추천받아 자신에게 유리한 대출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대출협상’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뱅크샐러드가 이미 가입승인이 보장되는 상품만을 골라 제시해 주기 때문에 이용자가 자신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대출상품을 자유롭게 고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출협상 시작하기’를 누르면 신용등급에 영향이 없는 무료 신용등급조회가 진행되며 이를 토대로 확정 금리와 가능 한도 금액이 제시된 협상 성공 상품이 자동으로 제시된다.

버스나우는 역경매 방식의 버스대절 실시간 비교견적 서비스다. 사용자가 필요한 전세버스 날짜, 시간, 이용인원, 장소 등의 여행 정보를 입력하면 검증된 전국 2000여 전세버스 기사가 입찰하고 사용자가 그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개인이 관광버스를 예약하기 불편하고 여러 견적을 받아볼 수 없다는 점에 착안해 만들어졌다. 이를 통해 버스대절 사용자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편리하게 버스대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전세버스 기사는 체계적인 운행 스케줄 관리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다.

24번가는 이사정보에 대한 확실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고객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이삿짐센터 가격비교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홈페이지에서 이사 희망날짜를 포함해 간단한 신청사항을 남기면 해당 지역과 날짜, 기타 내용을 확인한 제휴 포장이사추천업체들 중 이사진행이 가능한 업체가 견적서제출, 전화상담을 통한 무료방문견적 신청까지 가능하다. 24번가는 일반아파트 가정 포장이사를 비롯하여 사무실이사, 용달이사, 소형포장이사, 원룸포장이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양질의 이사업체들과 제휴를 맺고 있어 포장이사가격비교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다. 또 이사에 필요한 아파트 입주청소, 아파트 이사청소 등 1일 1팀의 직거래 청소서비스도 함께 요청할 수 있는 청소전문업체, 에어컨설치 등의 생활서비스와 정보제공도 공유하고 있다.

정재인 기자 jji@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