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활용 실태조사 착수, 안 쓰는 연구장비 이전 활용

정부가 대학, 출연연구기관 등에 있는 유휴 연구 장비 점검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1일부터 4개월간 대학, 출연연 등 2064개 기관 내에 구축된 국가연구시설장비의 관리?활용 실태를 조사한다.
조상 대상은 2005년부터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구축한 3000만 원 이상의 시설·장비 5만 5406점이다. 특히 이번 조사부턴 그동안 부처별로 추진해 오던 실태조사를 최초로 통합, 20개 관계 부처가 합동으로 진행한다.
정부는 향후 공동활용뿐만 아니라 기관에서 유휴 장비를 필요한 기관으로 이전, 국가연구시설장비 운영을 효율화시킨다는 전략이다.
이번 조사에선 국가연구시설장비를 2점 이상 보유한 대학, 출연연, 기업 등 기존의 관리 체계 점검, 연구장비 활용 현황 조사와 함께 유휴 장비의 일제정비를 동시에 추진한다.
각 연구기관은 정비 기간 동안 우선 기관 자체적으로 계획을 마련해 정비하고 유휴 장비가 필요한 기관에 이전될 수 있도록 장비활용종합포털(ZEUS) ‘나눔터’에 ‘나눔 장비’로 등록하면 된다.
자체적으로 정비하지 않는 기관이나 자체 정비 결과가 부실한 기관에 대해선 정부합동 조사반이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점검 결과 유휴 장비를 방치하거나 필요한 기관에 이전하지 않고 폐기하는 기관에는 1억 원 이상의 시설장비 도입에 제한을 둘 계획이다. 또 내달부터 대학, 출연연 등 비영리 연구기관에만 이전하던 나눔 장비를 중소기업도 이전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고 유휴 장비를 나눔 장비로 등록하는 기관의 장비 운영?관리자에겐 나눔 마일리지를 부여,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유휴 장비 이전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공공자산인 대형연구시설의 공동활용 실적, 운영방식 등을 조사해 관계 부처와 함께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대형연구시설을 이용하는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별도의 설문조사를 실시해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한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