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고 위기 몰린 한의학연 비정규직

이정미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에 자리한 한국한의학연구원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과 관련,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의 대원칙이 훼손돼선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당 상무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정규직의 희망을 품었던 노동자들이 도리어 해고를 당할 처지에 놓인 한의학연구원 사례를 들며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의 대원칙 준수를 강조했다.

정의당에 따르면 한의학연구원은 지난달 정규직 전환 대상자 93명에 대해 면접을 실시해 21명만을 합격시켜 전환율이 22.6%에 불과했다. 평균 재적연수 5.3년, 많은 논문과 연구성과를 내고 우수논문상까지 수상한 연구자들이 알 수 없는 이유로 전환 대상에서 제외돼 ‘객관성·공정성을 보장하지 못한 평가’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평가의 공정성 훼손만큼 중요한 또 하나의 문제는 정부출연연구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이 정한 대원칙이 훼손되고 있다는 점이다. 상시지속업무를 수행하는 기간제 근로자의 경우 최소한의 평가를 거쳐 정규직 전환이 이뤄져야 하지만 기관장들이 정규직 전환 권한을 갖고 갑질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철저히 감독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의학연구원처럼 원칙 없이 정규직 전환 예외 사례를 만들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노동 1호 정책’이라 할 수 있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이 제대로 이뤄지고, 공공기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당당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