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내일채움공제, 2년간 300만원 적립 →1천600만 원으로 불려줘…'조건 살펴보니?'

청년 내일채움공제, 탐나는 혜택/ 사진출처= 연합뉴스

 청년 내일채움공제가 포털 사이트 실시간 순위에 오른 가운데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에 취업해 2년 이상 근무한 청년(만15∼34세)이 2년간 300만 원을 적립하면 해당 기업과 정부가 지원하고 이자까지 합쳐 모두 1천600만 원으로 불려주는 제도다.

쉽게 말해 청년,기업,정부가 함께 공제금을 적립하여 2년간 근속한 청년에게 성과보상금으로 1600만원과 이자를 지급하는 것이 청년내일채움공제의 혜택이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은 청년의 중소기업 장기근속 효과를 내고 있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에 대해 "기존 청년인턴제보다 고용창출 효과나 고용유지 효과가 우수하며 특히 시간이 지날수록 고용유지율이 급격히 떨어지지 않는 특징을 보여 참여 청년들의 장기근속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민간·공공부문에서 좋은 일자리를 대거 창출하고 기존 일자리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실업급여 확대를 비롯한 고용 안정망을 구축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을 집중 배치했다.

대상은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으로 군필자의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참여제한 연령을 연동하여 적용하되 최고 만 39세로 한정된다. 학력 제한은 없으나,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 재학·휴학 중인자는 제외된다.

신청방법은 워크넷-청년공제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신청기한은 정규직 취업일 전후 3개월 이내 중소기업진흥공단 청약신청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청년 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