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시의회, 청년정책 토론의 장 마련

21일 대전시의회 본의장에서 열린 ‘2018 대전청년의회’에서 허태정 시장(앞줄 맨 오른쪽부터)과 김종천 시의회 의장, 지역 청년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대전시의회 제공

“청년 스스로 지역사회의 당당한 주체가 되자!”

대전시와 시의회가 21일 지역 청년들과 시의원, 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8 대전청년의회’를 열어 눈길을 끌었다.

시와 시의회는 이날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행사에서 청년협의체인 대전청년정책네트워크 소속 16명과 청년정책연구 공모를 통해 선정된 6명 등 총 22명의 청년을 제1회 대전청년의회 의원으로 위촉했다. 이들은 앞으로 자신들이 제안한 정책의 추진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제안해 나갈 예정이다.

청년의원들은 첫 회의에서 청년취업희망카드와 청년마음건강정책 등 5건의 정책을 제안했다. 청년마음건강정책의 경우 ‘마음건강 진단검사’가 제시됐는데, 이는 학업·취업·주거·결혼 등과 관련한 청년들의 고민과 우울증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는 가운데 정기적인 진단검사 및 상담 등을 통해 이들의 정신건강 및 삶의 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김수현 청년의원은 “대전에 거주하는 청년 대부분이 우울감이나 낮은 자존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불안전한 마음을 건강하게 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이 시급하다”라며 “청년을 대상으로 마음건강 진단검사를 의무화하고, 검사 결과에 따른 유형별 맞춤형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청년을 위한 24시간 온라인 상담 플랫폼을 운영하자”라고 말했다.

청년들의 마음건강이 증진되면 대전 거주에 대한 만족감을 높여 청년들의 ‘탈(脫) 대전’을 막고, 다양한 사례 조사를 통해 청년들이 필요로 하는 정책을 수립할 수 있다는 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김종천 시의회 의장은 “대전청년의회는 청년이 정책의 주변인에서 주체자로 나서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의 주역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청년의원들의 아이디어가 지역 청년들을 위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약속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