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경사 비로자나불도·평양성도 병풍

문화재청은 조선 시대 회화인 ‘포항 보경사 비로자나불도’와 ‘평양성도 병풍’에 대해 보물 지정했다고 21일 밝혔다.

보물 제1996호 ‘포항 보경사 비로자나불도(浦港 寶鏡寺 毘盧遮那佛圖)’는 1742년(영조 18년) 조선 후기 경상도에서 활동한 세 명의 불화승(佛畵僧)이 왕실의 안녕을 기원하고자 그린 작품이다. 높이 3m에 가까운 대형 삼베 바탕에 붉은 물감을 칠한 뒤 인물과 의복 등을 흰색 물감으로 그린 불화이다. 비로자나불을 중심으로 그 주위를 문수보살, 보현보살과 사천왕상 등이 둥글게 에워싼 원형 구도로 비로자나불을 주존불(主尊佛)로 배치한 불화 중 가장 이른 시기에 해당한다. 제작 시기와 제작자가 뚜렷해 조선 후기 불화 연구의 귀중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보물 제1997호 ‘평양성도 병풍(平壤城圖 屛風)’은 조선 후기 화려했던 평양의 모습을 가로 4m에 이르는 장대한 8폭 화면에 집약적으로 표현한 ‘전도식(全圖式) 읍성도(邑城圖)’다. 전도식 읍성도는 읍(邑)이나 성(成) 안에 있는 마을을 내려 보듯 펼친 형식으로 그린 그림으로 이 작품은 평양과 대동강 일대의 풍경을 묘사하고 있다. 평양성도 병풍은 작품의 규모와 제작 시기, 예술적 완성도, 조선 시대 평양에 대한 역사적 위상 반영 등 여러 면에서 문화재적 가치가 인정될 뿐 아니라 조선 후기 회화 연구에서도 기준이 되는 중요한 작품이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된 문화재가 체계적으로 보존·활용될 수 있도록 해당 지방자치단체, 소유자(관리자) 등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승기 기자 ssk@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