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EC-ESF, 관련 협약 체결/ESF, 10월 한국방문 워크숍

이광식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 원장(왼쪽)과 장클로드 웜 유럽과학재단(ESF) 대표가 최근 유럽과학재단에서 ‘연구시설·장비 관리·활용’ 협약을 체결하고 있는 모습. 기초지원연 제공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NFEC)는 최근 유럽과학재단(ESF)에서 유럽과학재단과 함께 ‘연구시설·장비 관리·활용’ 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체결식은 한국과 유럽에서 운영 중인 주요 연구 인프라 활용성 제고를 위해 NFEC의 연구시설·장비 정보시스템(ZEUS)과 ESF의 ‘유럽 연구인프라 정보시스템(Meril-2)’ 간 서비스·데이터 공유체계를 마련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의 효율적인 연구시설·장비 관리·활용 노하우를 전수하고 연구인프라의 국제 공동활용 촉진을 위한 대응체계를 공고히 할 수 있게 됐다.

유럽은 연구 인프라 정보수집·관리·활용을 위해 한국의 연구인프라 전주기 관리·활용 노하우가 필요한 상황이다. 2009년에 설립된 NFEC은 세계최초의 연구시설·장비 전주기 관리체계를 10년간 구축·운영하게 됐다. 또한 NFEC의 노하우를 알리고 국내 대형연구시설의 활용정보를 유럽연구자에게 알릴 수 있는 창구를 마련, 향후 한국-국제 공동연구의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 기관의 상호 연계 협력을 위해 유럽과학재단이 오는 10월 말 한국을 방문, 정보서비스 워크숍을 개최키로 했다.
이번 협약과 함께 NFEC은 각국의 연구 인프라 관리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현 관리체계 및 시스템을 개발도상국 등에 보급, 해당 국가의 연구개발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