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제연구소·독립유공자유족회
“치욕 극복하고 자주통일의 역사 만들어야”

“경술국치(庚戌國恥)의 치욕을 극복하고 자주통일의 역사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일제에 국권을 빼앗긴 한일병탄(韓日倂呑)의 또 다른 이름인 경술국치 108주년을 맞아 민족문제연구소 대전지부와 독립유공자유족회 대전지회는 이같이 목소리를 높였다.

두 단체는 성명을 통해 “경술국치일인 1910년 8월 29일 이후 우리 민족은 일본으로부터 경제적 수탈과 민족 생존의 위협을 겪는 어려움 속에서도 조국 독립과 국권 회복을 위해 치열한 투쟁에 나섰다. 선열들의 가열찬 투쟁과 제국주의 일본의 패망으로 우리나라는 광복을 쟁취했지만 외세 개입으로 조국이 남북으로 분단되는 아픔을 겪었고, 이념 대립으로 동족간에 전쟁을 치러 한반도는 허리가 잘리는 쓰라린 고통을 안은 채 오늘을 살아가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1948년 제헌국회에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이하 반민특위)가 발족돼 일제 치하에서의 친일 부역자를 단죄하고 국가 기강을 바로잡으려 노력했지만 이승만의 지시로 반민특위가 강제 해산됐고, 그 결과 대한민국 권력의 중심은 늘 친일 부역자들과 그 후손으로 이어져 왔다. 그 결과, 국립묘지는 독립운동을 한 애국선열과 애국지사들은 철저히 외면한 채 간도특설대, 일본 육사 출신 군인들, 군사반란에 가담했던 자, 거짓으로 독립운동가 서훈을 받은 자들이 독차지하고 있다. 이들이 국립묘지에서 버젓이 잠자고 있는 한 대한민국의 정통성은 조선총독부에 있는 꼴이 된다. 이 얼마나 통탄할 일인가. 이런 부끄럽고 치욕적인 모습을 후손들에게 물려줘선 절대로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정통성 회복을 위해 ▲국회는 친일 부역자와 군사반란 참가자 등을 국립묘지 밖으로 강제 이장할 수 있도록 ‘국립묘지법’을 즉각 개정할 것 ▲국가보훈처는 독립유공자 서훈을 전수 재조사해 허위로 받은 자의 서훈을 취소하고 그간 불법 탈취한 유족보상금을 징벌적으로 환수할 것 ▲국방부는 광복군의 정통성을 이어 국군의 날을 ‘광복군 창설일’로 지정하는 등 군의 명예를 회복하고 국민의 군대로 다시 태어날 것 등을 정치권과 정부에 요구했다.

이들은 “이 같은 실천적 반성과 참회를 통해 대한민국은 자주적으로 통일된 조국의 역사를 만들어 갈 수 있고, 다시는 국권을 다른 나라에 빼앗기는 치욕의 역사를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며 “후손들이 민족적 자긍심과 희망으로 가득찬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아름답고 정의로운 사회를 이뤄 후손들에게 더 이상 부끄러운 조상이 아니라 자랑스러운 조상으로 기억되도록 하자”라고 강조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