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이달의 식재료(2)-율무로 뭐해 먹을까?

농촌진흥청은 9월 ‘이달의 식재료’에 무화과·율무·소고기(우둔)를 각각 선정하고 이를 활용한 조리법을 소개했다.

◆ 율무는?

율무는 탄수화물(70.5%), 단백질(15.4%), 지질(3.2%) 등과 무기질,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 다른 곡류에 비해 지방함량이 비교적 높은 편이며, 비타민 B1, B2, 철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돕는 작용을 하며,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루테인이 풍부하여 눈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고, 류신과 알라닌, 글루탐산, 프롤린 등의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 각종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에 효과적이고 해열과 진통 효과, 이뇨작용을 하고 인슐린 분비 촉진으로 당뇨병에도 도움을 준다. 풍부한 칼륨은 부종을 줄이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준다. 단, 율무는 과다 섭취할 경우 구토, 복통, 설사를 발생시킬 수 있고, 자궁을 수축시키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 구입할때는?

율무는 껍질을 완전히 제거해 낱알이 튼실하며 골의 폭이 좁은 것을 고른다. 또한 겉으로 볼 때 윤기가 나며 연한 갈색을 띠는 것이 좋다. 냄새를 맡았을 때는 율무 고유의 향미가 나고, 이물질의 혼합이나 다른 냄새가 없어야 한다.

◆ 보관방법은?

율무는 습기를 빨아들이는 성질이 강하기 때문에,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비닐 팩에 밀봉하여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습기와 냄새를 먹어 율무의 상태나 향이 변질될 수 있다. 또한 율무를 볶아서 갈아두면 보관도 편리하고 먹기도 좋다.

◆ 손질방법은?

율무는 도정과정에서 이물질들이 많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여러 번 문질러 깨끗이 씻어 사용해야 한다.

율무로 밥을 지을 때는 쌀보다 2배 이상 충분히 불려야 설익지 않고 부드럽다. 차로 마실 때는 깨끗이 씻은 율무의 물기를 제거하고, 프라이팬에 노랗게 될 때까지 볶아 준 다음 물을 부어 우려내 마신다. 율무 가루는 잘 씻은 율무를 찜통에서 찐 후 프라이팬에서 볶은 뒤 햇볕에 바짝 말려 분쇄기에 갈아 만들면 된다.

 

율무샐러드
주재료 : 율무(1컵), 방울토마토(10개), 노랑파프리카(1/2개), 주황파프리카
(1/2개), 치커리(1줌)
부재료 : 블랙 올리브(5개), 삶은 옥수수 알갱이(4큰술)(캔 스위트콘)
오리엔탈드레싱 : 양파(1/4개), 간장(2큰술), 발사믹식초(1.5큰술), 꿀(1큰
술), 올리브유(2큰술), 소금(약간)

◆ 율무샐러드

만드는 법

1. 율무는 씻어 냄비에 넣고 푹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중간 불에서 삶는다.

2. 방울토마토와 블랙 올리브는 2등분하고, 노랑, 주황파프리카도 비슷한 크기로 납작 썰고, 치커리는 3등분한다.

3. 양파를 곱게 다진 뒤 나머지 재료와 섞어 오리엔탈드레싱을 만든다.

4. 율무가 익으면 체에 밭쳐 찬물에 가볍게 헹군 뒤 물기를 뺀다.

5. 준비한 재료를 섞어 그릇에 담은 뒤 먹기 직전에 드레싱을 뿌려 버무린다.

 

율무밥크로켓
주재료 : 율무(1컵), 쌀(1컵), 피망(1/4개), 양송이버섯(3개), 삶은 옥수수 알
갱이(3큰술)(캔 스위트콘), 슈레드 모차렐라치즈(1/2컵), 밀가루(3큰술), 달걀
물(1개 분량), 빵가루(1컵)
부재료 : 허브가루(1/3작은술), 식용유(2컵)
양념 : 식용유(1큰술), 간장(1큰술), 참기름(1큰술), 소금(1/3작은술), 후춧가
루(약간)

◆ 율무밥크로켓

 

만드는 법

1. 율무와 쌀은 씻은 뒤 물(2컵)을 붓고 밥을 짓는다.

2. 피망과 양송이버섯은 곱게 다진다.

3. 다진 양송이버섯은 식용유(1큰술)를 두른 팬에서 볶아 식힌다.

4. 볼에 식용유를 제외한 양념과 율무밥을 넣어 섞은 뒤 볶은 양송이와 다진 피망, 옥수수 알갱이를 넣고 버무린다.

5. 밥을 동글 납작하게 편 뒤 모차렐라치즈를 넣고 동그랗게 빚어 밀가루 –달걀물 – 허브가루를 섞은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6. 180℃로 달군 식용유(2컵)에 넣고 노릇하게 튀겨 건진다.

 

율무범벅
주재료 : 생 옥수수 알갱이(1컵), 율무(1컵), 팥(1/3컵)
양념 : 설탕(2큰술), 소금(1작은술)

◆ 율무범벅

만드는 법

1. 옥수수는 알갱이만 발라낸 뒤 물에 담가 2시간 정도 불린다.

2. 율무도 씻어 물에 담가 1시간 정도 불린다.

3. 팥도 물에 담가 2시간 정도 불린 뒤 냄비에 넣고, 팥이 푹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센 불로 10분 정도 삶고

물을 버린 뒤 새로 물을 부어 팥이 익을 때까지 15분간 삶아 건진다.

4. 불린 옥수수를 냄비에 넣고 푹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센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여 삶는다.

5. 옥수수가 투명해지면서 익기 시작하면 율무를 넣고 표면이 잠길 정도로물 양을 맞춰 45분 가량 삶는다.

6. 율무와 옥수수가 부드럽게 으깨질 정도로 익으면 팥과 설탕(2큰술), 소금(1작은술)을 넣고 모든 재료가 끈적하게 퍼지도록 조린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제공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