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3일~9월 30일 참여 전문가 사전 접수 ... 10월10일∼10월11일 토론회 개최

미세먼지, 과학적 대응방안 모색 R&D 전문가 대토론회 추진

범부처 미세먼지 연구개발(이하 R&D) 협의체(이하 범부처 협의체)는 10월 10일∼11일 2일 간 서울 중구 LW 컨벤션센터에서 ‘대한민국 미세먼지 R&D 전문가 대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번 토론회는 대한민국 미세먼지 분야 과학자들이 모여 미세먼지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도전적이고 다양한 과학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주요한 미세먼지 연구 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하고 혁신적인 과학적 대안들을 다른 전문가와 함께 토론하는 것으로 이틀간 진행될 예정이다.

토론회 참여를 원하는 전문가는 9월 3일부터 9월 30일까지 한국연구재단 ‘기획마루’ 홈페이지(https://plan.nrf.re.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수요 조사서를 사전 제출하면 된다.

또한, 사전 접수 기간 동안 권역별 미세먼지 R&D 전문가 간담회를 통해 지역별 미세먼지 현안 이슈를 살펴보고, 과학기술기반의 맞춤형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지역 간담회에서는 미세먼지 국가 연구개발 추진현황, 지역 미세먼지 R&D 이슈 등을 사전 토의하고 추후 대토론회와 연계할 계획이다.

대토론회 시 논의된 과학적 대안들은 향후 미세먼지 R&D 관련 기관(11개)들과 공유하여 신규 사업 기획 시 적극 활용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6월 ‘미세먼지 국민 아이디어 R&D 제안’으로 선정된 아이디어는 제안자 및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사업으로 구체화했으며. 기획재정부‧과기혁신본부 등 예산 당국의 심의 결과, 각 부처별 유관 및 신규 사업의 ‘19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약 50억 원)됐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