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아름다움·신비함 과학자들과 공유

과학과 예술이 만나 빚어낸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가 대전에서 열린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오는 17일부터 12월 28일까지 IBS 과학문화센터 1층 전시관에서 ‘2018 IBS Art in Science’를 연다. 개막식은 17일 오전 10시다.

올해 4회를 맞은 2018 IBS Art in Science는 대전시립미술관(DMA)과 주최하고 세계적인 연구기관 CERN(유럽입자물리연구소), CNRS(프랑스 국립과학연구원)와 협력했다.

매주 월요일과 추석 당일은 휴관이며 관람료는 무료다.

대전비엔날레 2018 ‘바이오’와 연계한 이번 IBS Art in Science는 생명이라는 주제 아래 ‘ INFINITE LOOP : 생명, 변화와 연속성’을 전시 부제로 삼았다. 존재가 태어나고 번식하고 죽는 과정이 끝없이 이어지는 생명의 본질적 속성을 담았다.

‘Life’와 ‘Perspective’ 두 개의 전시공간으로 구성된 이번 Art in Science엔 이미지와 동영상 60여 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연구 과정 중 일반 현미경이나 최첨단 현미경을 이용해 촬영하거나 형광 염색법 등 이미징 기법으로 포착한 이미지, 연구 내용을 시각화한 이미지와 동영상들이 주를 이룬다. 해외 우수 연구기관인 CERN과 CNRS에서 제공한 작품들도 함께 전시되며 관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 공간도 마련됐다.

Art in Science의 첫 번째 전시공간 ‘Life Zone’에선 생명과학분야에 집중했다. 생명현상을 탐구하고자 형형색색의 형광 단백질로 염색된 신경세포, 화려한 색감으로 재탄생한 혈관, 조직 등이 작품으로 전시된다. 관객들은 과학자들만이 볼 수 있는 과학적 장면들을 감상하며 생명의 아름다움을 과학자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다.

Art in Science의 두 번째 전시공간 ‘Perspective Zone’에선 과학자의 시각으로 관찰한 낯설고 신비로운 물질의 세계가 펼쳐진다. 물질 간 상호작용, 빠르게 변화하는 지구 환경 등 과학자들의 해석이 담긴 작품들이 전시된다.

자세한 사항은 IBS 홈페이지(ibs.re.ke)와 전화(042-878-8185)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한편 17일 개막식 개최 후 IBS 과학문화센터 2층 강당에선 오후 3시부터 과학예술심포지엄 ‘생명의 시작과 끝’이 열린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