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각 기관·기능별로 흩어져 있는 공공고용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일자리 총괄기관 설립을 추진한다. 도는 10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남궁영 행정부지사와 관계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칭) 충남일자리진흥원 설립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연구용역을 맡은 도시경영연구원은 오는 12월까지 4개월 동안 도내 고용현황과 환경 변화, 국정과제 및 중장기 계획을 분석한다. 도는 충남일자리진흥원을 도 산하 공공기관인 충남일자리종합센터, 충남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충남노사민정사무국, 광역여성새로일하기센터 등 4개기관이 함께 하는 ‘지역일자리 컨트롤기관’으로 설정하고 단계별 사업·조직 및 기금 운영방안 등을 도출하기로 했다.

충남일자리진흥원의 주요 기능은 일단 지역 고용노동정책 중장기계획 수립 지원, 지역 노동시장 분석 및 고용통계 정보 제공, 지역 노사관계 안정화 및 갈등조정 지원, 구인·구직 알선서비스 체계화 등으로 잡았다. 도는 충남일자리진흥원을 통해 도내 산재한 공공고용서비스를 포괄하고 지역 특수성을 반영한 맞춤형 종합 일자리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이번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도민 대상 설문조사, 주민공청회, 12월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등을 거쳐 내년 3월 조례 제정, 6월 고용노동부 허가를 받아 7월중 개소할 계획이다.

남궁 부지사는 이날 보고회에서 “충남을 비롯한 대부분의 지자체들이 각 사업단과 기관별로 대상과 성격이 다른 사업을 하다보니 일자리 정책 수립·집행에서 한계를 보이고 있다”며 “충남일자리진흥원이 출범하면 일자리 기획과 시·군 일자리 컨트롤 타워 역할은 도에서 맡고 진흥원은 도-시·군 일자리 정책 지원, 고용 총괄 거버넌스 구축 등을 수행해 공공고용서비스의 체계를 갖출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