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xr,아이폰xs 아름다운 모습에도 중국은 철옹성?

아이폰xr,아이폰xs 아름다운 모습에도 중국은 철옹성?/연합뉴스

 

애플이 아이폰xr,아이폰xs를 야심차게 준비하며 중국 시장을 겨냥했다. 하지만 쉽지만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애플이 12일(현지시간) 언팩(신제품 공개) 행사에서 공개한 신형 아이폰 XS에는 2개의 이동전화 서비스를 지원하고 통신사 간 전환을 쉽게 하는 e심(eSIM) 기능이 있다.

그러나 중국과 홍콩, 마카오에서는 e심 대신에 아이폰에 물리적인 심 카드를 이중으로 꽂을 수 있는 슬롯이 제공된다.

블룸버그통신은 디자인을 규격화하는 것을 좋아하는 애플이 특정 시장을 위한 제품을 만든 것은 드문 일이라면서 이번 신형 아이폰은 세계 최대 기업조차 얼마나 중국시장의 요구에 따를 수밖에 없는지 보여준다고 풀이했다.

이 매체는 "애플은 eSIM을 중국에서 사용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해 답하지 않았다"면서 "중국 정부의 규제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가운데 베일에 쌓인 '아이폰 XR', '아이폰 XS'가 공개되면서 많은 애플 유저들이 사전 예약을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애플의 '아이폰 XR', '아이폰 XS' 첫 사전 예약은 오는 14일부터 진행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이번 사전 예약에서 제외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아이폰 XR', '아이폰 XS' 국내 출시는 미정이지만 IT 업계에 따르면 다음 달 두 번째 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