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 채용] 2018년 하반기 소방공무원 신규채용시험 마무리 학습전략(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대전 한국소방공무원학원 소방학개론/소방관계법규 대표교수 이진형

 

안녕하십니까!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 강의하는 이진형입니다.

2018년 하반기 소방공무원 신규채용시험이 이제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모든 수험생 여러분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합격을 위해서 뜨거운 땀을 흘리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나마 되기 위해 과목별로 몇 가지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소방학개론>

소방학개론은 모든 소방공무원 지망생들이 공통적으로 시험을 치르는 과목으로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최근에 난이도가 가장 높아진 과목으로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부담스러워 하는 과목입니다.

하반기 시험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들이라면 지금 이 시점에서는 소방학개론의 기본적인 내용들은 숙지가 되어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변별력을 키우기 위해서 출제되는 계산문제가 소방학개론에서는 고득점의 열쇠가 되므로 현재까지 숙지하고 있는 기본내용들은 모의고사식 문제풀이를 통해 종합적으로 반복하고, 그에 더하여 매일 1~2문제 정도의 계산문제 및 화학 관련 내용의 고난이도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어려운 문제가 출제되더라도 당황하지 않을 연습을 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소방관계법규>

암기의 양이 많아서 마지막 순간까지 포기하지 말고 공부해야 하는 과목이 소방관계법규라고 생각합니다. 소방관계법규도 소방학개론과 마찬가지로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출제빈도가 높은 개념들을 반드시 숙지해 두는 것이 필요하며, 자주 틀리거나 암기하기가 까다로운 내용들은 따로 오답노트 내지는 개념정리 노트를 만들어서 시험장에 들어가는 그 순간까지 한 번이라도 라도 더 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소방관계법규는 4개의 분법이 고르게 출제되기 때문에 특정 부분에 편중하여 공부하지 마시고 각 법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조문들을 중심으로 반복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요령보다는 끈기가 필요한 과목이지만 반면에 마지막까지 붙잡고 있을 때 가장 효용이 높은 과목 또한 소방관계법규라 생각합니다.

아울러 가장 걱정이 되는 부분이 바로 하반기 소방시험 전에 있을 추석명절 연휴입니다. 민족의 대명절이기 때문에 평소에 못 만났던 일가친척들이 모여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겠지만, 얼마 남지 않은 시험을 준비해야 하는 우리 수험생들에겐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는 기간입니다.

추석명절 전 기간을 다 공부에 투자할 수는 없겠지만, 가급적이면 추석 당일 하루는 휴식을 취하더라도 나머지 기간은 독서실이나 개인 자습실을 이용하여 평소의 학습패턴을 잃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여야겠습니다. 우리에겐 더 빛나는 내년 추석연휴가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흔들리지 말고 단단히 각오를 다져가며 열심히 하반기 시험을 대비한다면 더 큰 즐거움이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환절기인 요즘 남은 한 달 동안 건강관리도 잘하셔서 아무쪼록 이번 하반기시험에서는 반드시 합격의 영광을 누리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