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독우산광대버섯, 마귀광대버섯, 큰독갓버섯. 충남도 제공

충남도농업기술원은 17일 야외활동이 잦은 가을철을 맞아 야생버섯 취식으로 인한 중독사고가 우려된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국내에서 자생하는 버섯은 1900여 종으로 추정되는데 이중 독버섯이 243종에 이르고 식용버섯은 20~30여 종에 불과하다.

독버섯 중독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버섯류는 독우산광대버섯, 흰알광대버섯, 개나리광대버섯 등으로 한개만 먹어도 생명을 잃을 수 있는 맹독성이다. 복통이나 설사, 구토 등 증상을 동반하는 준독성 독버섯도 있다.

독버섯은 가열하거나 기름에 넣고 볶아도 독소가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절대 취식해선 안 되지만 독버섯 중독사고는 매년 끊이지 않고 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독버섯 중독으로 75명의 환자가 발생했고 7명이 숨졌다. 이달 2일 공주에선 행락객이 산에서 채취한 버섯을 볶아먹고 구토와 복통, 설사 등 중독 증상을 호소해 병원으로 옮겨지기도 했다.

농기원 관계자는 “식용버섯과 독버섯은 갓의 모양과 색깔이 비슷한 것이 많고 같은 종이라도 주변환경에 따라 갓의 색이 달라질 수 있어 일반인이 독버섯과 식용버섯을 정확하게 구별할 방법은 사실상 없다”며 “민간에 전해 내려오는 잘못된 독버섯 구별법을 믿고 섣불리 야생버섯을 채취하거나 생으로 먹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