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도지사(가운데)가 17일 열린 소상공인정책 타운홀미팅에서 참석자들과 토크콘서트를 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17일 “도내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타개할 수 있도록 정부정책과 보조를 맞추면서 지역실정에 맞는 소상공인 종합발전계획을 하반기 안으로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날 내포신도시 충남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마주앉아, 119분께 듣습니다-충남 소상공인정책 타운홀미팅’에 참석해 “소상공인이 사느냐 죽느냐 문제는 지역경제를 넘어 국가 전체의 문제”라며 이같이 약속했다.

타운홀미팅은 민선 7기 소상공인 종합발전계획 수립에 맞춰 정책수요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지역 소상공인 150여 명이 자리를 메웠다. ‘소상공인이 바라는 충남의 미래는’이라는 주제 아래 진행된 토크콘서트에서 양 지사는 “전국적으로 창업 3년 이내 폐업하는 소상공인 비율이 2015년 기준 53.3%에 이르며 서민경제 근간인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면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소상공인의 삶뿐만 아니라 서민경제 전체가 위험에 빠질 수 있는 상황”이라고 위기의식을 드러냈다.

이어 “우리 도는 도내 소상공인 현황을 진단해 2030년 장기목표를 설정하고 지역 현실에 맞는 소상공인·자영업자 경영안정화, 자생력 강화사업을 발굴하고자 소상공인 종합발전계획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며 “전문가 회의와 시·군 간담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아이디어 공모 등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내겠다”고 강조했다.

또 ▲충남소상공인지원센터 및 보부상 콜센터 운영 ▲소상공인 생활안정 및 재기 기회 제공 ▲생계형 소상공인에 대한 찾아가는 건강검진 서비스 ▲소상공인 주간 운영 ▲기업환경 노하우 공유 ▲지역화폐 도입 등을 정책과제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2015년말 기준 도내 소상공인 사업체는 12만 5000개로 전체 사업체의 87%를 차지하고 있으며 종사자는 24만 2000명으로 집계됐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