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사건을 ‘성폭행 1번지’ 표현은
단양군에 대한 분명한 명예훼손”

 

단양군 민간단체 17개 대표가 18일 ‘단양군을 성폭행 1번지’로 기사화 한 인터넷 언론사 및 기자를 명예훼손으로 사법기관에 고발한다는 방침이다. 

단양군공무원노조에 이어 민간단체까지 가세하면서 인터넷 언론사 및 기자 퇴진이 본격화되고 있다.<본보 지난 14일 16면 보도> 

단양군청년회의소를 비롯한 대표들은 이날 단양군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인터넷 언론사에 근무하고 있는 A, B기자는 지난 10일 지역에서 일어난 일련의 사건을 내세워 단양을 성범죄 도시인양 기사화 했다”고 반발했다. 

이들은 또 “단양 관광객 유치 먹구름, 자영업자 폐업위기 등 단양군 관광정책에 대한 근거 없는 비판은 단양군에 대한 분명한 ‘명예훼손’”이라며 “이로 인해 단양군 이미지가 실추돼 관광객 감소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특히 “만약 공개 사과와 정정보도를 하지 않는다면, 고발 및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단양군민과 함께 퇴출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민단체는 19일 고발장을 접수해 사법기관에 접수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전국공무원노조 단양군지부도 지난 13일 이 언론사 기자를 ‘사이비 기자’로 단정하고 강경 대응에 나섰다. 

단양군지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단양군은 지난해 1000만 관광객 시대를 연 뒤 올해 2000만 시대를 향해 가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들 언론사의 악의적인 기사로 어렵게 쌓아올린 관광 1번지 단양의 명성이 하루아침에 불황의 나락으로 떨어질까 걱정스럽다”고 우려했다. 

또 “이 언론사 기자들은 고소·고발 등을 언급하며 거친 언동의 취재 태도는 일부 공직자들에게 불쾌함과 자괴감은 물론 공포심마저 들게 하고 있다”고 울분을 토했다. 

특히 단양군지부는 사이비적 행태 근절을 위해 ▲사이비 언론 구독을 중지, 광고를 중단 ▲단양군 출입과 브리핑룸 사용, 보도자료 제공 등을 제한 ▲악의적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및 사법기관에 고발 ▲출입기자 등록기준을 조례로 제정 등을 단양군에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이들 인터넷은 최근 단양지역에서 일어난 성폭행 기사를 다루면서 단양군 ‘관광 1번지’ 맞나? 단양군 관광 1번지 무색, 성폭행 1번지 오명위기 등의 표현을 써가며 단양군을 비판했다. 
단양=정봉길 기자 jbk@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