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엄지의제왕'

 

 

지난 18일 방송된 MBN '엄지의제왕'에서는 대장암의 위험과 예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2012 국제 암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184개국중 우리나라가 대장암 발병률 1위로 나타났다고 한다.

대장암을 예방하려면 식이조절과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날 방송에서 금나나 식품생명공학과 교수는 대장암 예방음식으로 검은깨 요거트를 소개했다. 

금 교수는 "칼슘을 섭취했을때 대장 상피세포가 자라는 것을 억제한다"며 "특히 가공육류 섭취시 암을 유발하는 담즙산, 지방산, 헴철이 생성되는데 칼슘이 이 성분들을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또 방송에서는 장속 나쁜 세균을 없애는 음식으로 생강홍차가 소개됐다. 홍차 속 폴리페놀은 비피더스균을 증가시켜 장속 세균을 없애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 생강을 넣으면 더 효과적이다. 생강 속 진저롤 성분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위산을 촉진해 소화에 도움을 준다. 

'왕혜문의 왕의밥상'코너에서는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우엉·귀리밥이 소개됐다.

우엉귀리밥을 만드는 법은 종이컵 한컵 분량의 귀리를 30분 이상 물에 불리고 우엉 한 뿌리를 채썰어 준비한다. 솥에 귀리 한 컵, 백미 한 컵, 채썬 우엉을 넣고 물 300ml를 넣고 밥을 지으면 된다. 우엉의 리그닌 성분은 장 독소를 배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우엉은 수분, 식이섬유가 많아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한다. 

우엉귀리밥은 양파, 간장, 천연발표 식초를 활용해 양념장을 만들어 함께 먹으면 좋다. 양념장은 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물 4큰술에 다진파 1.5티스푼, 마늘 0.5티스푼을 넣고 채썬 양파를 넣고 섞으면 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