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앞에 웬 날파리가…'망막박리' 의심해야...비문증 증상 동반

비문증이 포털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 오르며 화제다.

평소 골프를 즐기는 박모(55)씨는 봄철 라운딩 중 갑작스럽게 눈앞에 빛이 번쩍거리는 경험을 했다. 이런 증상은 골프를 하는 동안 심해졌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해 도무지 골프에 집중할 수 없게 만들었다.

며칠이 지나 안과 병원을 찾은 박씨는 눈의 안구 안쪽에 부착된 망막이 안구벽으로부터 떨어진 '방막박리' 진단을 받았다.

박씨와 같은 증상의 망막박리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망막박리 및 망막열공으로 진료받은 환자는 2016년 기준 6만9천86명으로 2012년 5만7천283명에 견줘 4년 새 20.6%나 증가했다.

지난해 말에는 배우 김갑수씨가 망막박리 때문에 작품활동을 잠시 중단하면서 이 질환이 주목받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망막박리를 방치해 치료 시기를 놓치면 실명에 이를 수도 있는 만큼 평소 질환에 관심을 가져 조기발견과 조기치료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 눈앞에 드리워진 '커튼'…망막박리 전조 증상일 수도

눈의 안구벽은 섬유막, 혈관막, 신경막의 세 겹으로 이뤄져 있다. 이중 가장 안쪽에 있는 투명한 신경막이 망막이다. 망막박리는 이 망막이 안구벽으로부터 떨어지는 질환이다. 이렇게 망막에 박리가 일어나면 시야결손이 나타나고, 박리가 진행될수록 시야결손 부위가 점차 커져 마치 눈앞에 흔들리는 커튼이 처진 것처럼 느껴지게 된다.

망막박리는 시력장애가 생기기 전 눈앞에 하루살이가 날아다니거나 검은 점이 드리운 것처럼 보이는 비문증(날파리증), 눈앞에 번쩍거리는 것이 보이는 광시증, 사물이 찌그러져 보이는 증상 등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중심 망막이 잘 붙어 있고 주변부터 서서히 망막박리가 진행될 때는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분리된 망막을 방치하면 영양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시세포가 정상적인 기능을 못 하게 되고, 결국 증상이 악화해 실명에 이르기도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