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 1년, 지역 곳곳 치매안심센터 문 열어
초기상담, 치매조기검진 등 통합지원

최근 고령화로 인한 치매환자의 수가 늘면서 이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정부는 ‘치매는 국가가 책임진다’는 치매 국가책임제를 지난해 발표한 바 있다. 치매안심센터 등 전국 곳곳에 치매환자 예방을 위한 시설들이 들어서면서 치매로 인한 사회적 비용도 어느정도 감경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국적으로 70만 여명의 치매환자들이 살아가고 있다. 이중 대전에만 1만 6800여 명의 환자들이 매 순간 순간 기억을 잃으며 살아가고 있다. 우려할 점은 치매환자의 수가 빠르게 늘어날 것이라는 점에서다. 한국이 급속한 고령화사회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과 치매 검사가 증가하면서 환자 수가 늘고 있다.

이에 따른 경제적 부담도 커질 것으로 관측되면서 치매 국가책임제가 새삼 주목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한 치매 국가책임제는 치매관련 사업을 국가가 책임지는 것을 골자로 한다. 지난해 9월 ‘치매의 날’을 맞아 문 대통령은 치매 국가책임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정부는 전국 각 지역에 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요양병원 등 인프라 구축을 통해 치매 치료비의 최대 90%를 국가가 지원하겠다고 공헌했다. 가장 먼저 첫 삽을 뜬 것이 치매안심센터다.

기존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 47곳에서 운영 중인 치매지원센터를 252곳까지 확충키로 했다. 치매안심센터는 치매확진 전 단계부터 확진 이후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통합 관리함으로써 치매노인과 그 가족의 삶의 질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업무는 초기상담, 치매조기검진, 1:1사례관리, 치매단기쉼터·치매카페운영 등 통합적인 지원이며 센터 당 의사, 간호사,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1급, 작업치료사 등 15명 내·외의 전문의료진들이 상주하고 있다. 대전시의 경우 지난 4월 동구를 시작으로 지난달 중구까지 5개 자치구 보건지소와 구청별관 등의 건물에 정식으로 개소해 치매예방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는 상담과 조기검진 등 예방에 무게를 둔다. 치매 상담 및 조기검진, 치매환자 쉼터 운영 및 교육, 홍보 등을 통해 치매발생을 감소시키는 점에서 그 역할을 다하는 것이다.

치매안심센터가 지역 곳곳 치매환자의 정신을 어루만져 준다면 그 핵심역할을 하는 대전광역치매센터도 있다. 지난 2014년부터 충남대 노인보건의료센터에 위탁운영 중인 센터는 광역치매사업계획 수립, 전문인력 교육, 치매안심센터 기술 지원, 치매예방프로그램 개발, 인식개선 홍보 등 다양한 치매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타 지역의 경우 선정부지를 못찾은 곳도 많지만 대전시는 치매지원센터 문을 가장 먼저 열었다”며 “아직 1년이 안 됐기 때문에 성과나 실적은 없지만 치매 국가책임제에 부응하기 위해 한걸음씩 내딛고 있다”고 소개했다.

박현석 기자 phs2016@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