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호 著 ‘왓칭 스피치 9.0’

오늘날은 스피치의 시대다. 스피치를 잘하지 못하면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표출시키기 어렵다. 반면에 스피치를 잘하면 인생의 목적에 쉽게 도달할 수 있다. 스피치는 인생을 목적지로 이끌어주는 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것은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매개로써의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우리 인생을 풍요롭게 해 주는 역할도 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사회 전반에서 삶의 방식에 커다란 변화가 예측되는 가운데, 자기표현의 절정인 스피치 기술은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주창자이자 세계경제포럼(WEF)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은 자신의 책 4차 산업혁명에서 우리는 지금까지의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기술혁명의 직전에 와 있다. 이 변화의 규모와 범위, 복잡성 등은 이전에 인류가 경험했던 것과는 전혀 다를 것이다라고 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시대 변화 속에 우리가 준비해야 하는 것들은 무엇일까? 이창호 스피치리더십연구소 대표는 그것에 대한 해답을 자신의 저서 왓칭 스피치 9.0’(도서출판 북그루)에서 제시하고 있다.

왓칭 스피치(Watching speech)는 어떤 숙련된 기술을 배우는 것과 흡사하다. 숙련된 목수는 제자들을 키울 때 한 번에 가르쳐주지 않는다. 한동안 제자는 스승을 따라다니며 스승이 작업하는 것을 그저 바라보고 심부름을 하는 수준에 만족할 수밖에 없다.

제자가 나무를 깎아 맞추기 시작했을 때 스승은 무엇을 가르쳐줄까? 사실 스승이 가르쳐줄 것은 그다지 많지 않다. 나무를 어떤 각도로 잘라야 한다든지, 못을 치는데 순간 가속도가 얼마나 돼야 한다든지 하는 물리적인 지식을 구체적으로 가르치기는 사실 어렵다.

스승은 오로지 정신을 집중하라든지, 나무를 꼭 잡으라든지, 중심을 겨냥하라든지 하는 요령을 얘기해줄 순 있다. 제자가 그러한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반복된 훈련을 통한 숙련이지, 이론적 학습을 통해서가 아니기 때문이다.

언어로 소통하고 교감하는 왓칭 스피치는 상대방의 마음과 생각을 바꿀 수 있는 기술이다. 스피치는 내면세계에 대해 이야기를 함에 있어 자칫 추상적이거나 유희주의에 빠지기 쉬운 면을 갖고 있지만, 왓칭 스피치는 이론적 근거로 뒷받침하며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왓칭 스피치의 시대적 변화는 가치관의 변혁에 직면하고 있다. 각 세대마다 그들의 관심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새로운 목표에 집중되고 있다. 이 급격한 변화의 파도를 맞으면서도 왓칭 스피치는 우리 구성원들의 삶에 방향을 잡아주고, 다양한 핵심역량을 공급하는 결정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3가지 요소가 요구된다.

첫째, 전달 메시지의 완전한 수용(Acceptance)이다. 설령 전달된 메시지를 완전히 이해했더라도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고 무시하거나 거부해 버리는 경우 등 새로운 입장을 취할 수 있다. 여기에서의 문제는 듣는 사람이 메시지를 무시하거나 거부해도 전달자는 그것을 쉽게 찾아낼 수 없다. 따라서 거부의 경우는 그 거부의 근거에 전달자가 집중적으로 관심을 기울여 다각적인 노력을 쏟아야 한다.

둘째, 받아들인 메시지를 내면화(Internalization)해 확고하게 자기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다. 그 전달 메시지가 어떻게 자신에게 전달됐든지 이제는 자기 소유화를 시켜 전달자와 똑같은 입장을 지켜나가는 것이다. 자기만의 보존이란 피동적 차원을 넘어 능동적 자세로 그 메시지를 위한 왓칭 스피커로서의 가능성을 갖는다.

셋째, 왓칭 스피커의 선명한 목표는 전달된 메시지가 그대로 행동(Action)으로 나타나는 데 있다. 이 행동이 의미하는 것은 전달받은 메시지가 더 이상 전달자의 것이 아닌 자신의 것임을 입증하는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전달자의 도움이나 간섭이 필요치 않고, 독자적인 존재로서 전달 메시지의 소유자가 된 것을 입증하는 단계다.

현대사회는 변천에 따라 관심을 갖고 면밀히 관찰해 왓칭 스피커의 숙련 과정에 관한 여러 가지 새로운 연구들과 관심들이 부각되고 있다. 이런 왓칭 스피커에 대한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민첩하게 공유한 결과, 우리 주변은 간단하지만 이해하기 쉽고 한 번에 우리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왓칭 스피치로 가득차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창호 대표

 

왓칭 스피치는 타인의 삶에로의 우리 자신의 확대(Extension). 누구든지 깨어있는 시간에는 무언가를 전달하며 함께 나눈다. 또한 거기에 요령을 조금씩 덧붙이면 훈련시간이 단축된다. 왓칭 스피커 학습 역시 이론의 영역에 그치는 것이 아니므로 수없이 반복되는 훈련만이 스피치를 잘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1장 스피치란 무엇인가? 2장 어떻게 스피치를 준비할 것인가? 3장 스피치 원고를 어떻게 만드는가? 4장 강사·강연자로서의 대중 스피치, 5장 당신도 스피치를 잘할 수 있다, 6장 특별한 경우의 스피치, 7장 스피치의 영향력과 대화의 중요성, 8장 스피치(대화능력) 능력 진단, 9장 실전교육사례로 배우는 스피치 기법 등으로 구성된 왓칭 스피치 9.0’성공한 사람들의 스피치 전략 5단계’(2002)의 개정 증보판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스피치 전략 5단계에서의 스피치 기술에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는 스피치에 대한 고민이 녹아들어 총 9단계의 스피치 전략이 실려 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