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추진해온 국립철도박물관 유치가 물거품이 될 위기를 맞고 있다. 국회에서 경기도 의왕시에 있는 철도박물관을 ‘국립’으로 승격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이 발의됐기 때문이다. 대전시와 지역 정치권이 크게 신경쓰지 않는 동안 국립철도박물관 유치가 물 건너가는 것이 아닌지 걱정이다.

경기도 의왕·과천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은 최근 의왕 철도박물관을 국립으로 승격시키는 내용을 담은 법안을 대표 발의해 국회 국토교통위에 제출했다. 현재 국토위는 신 의원이 수도권 신규 택지개발 계획 후보지를 사전에 유출한 문제를 둘러싸고 논란을 벌이며 파행을 겪고 있어 법안 상정은 이뤄지지 않고 있지만 내달 다시 상정이 추진되고 있다.

법안이 상정돼 국토위 법안심사 소위로 넘겨지는 등 심의 절차에 들어가면 대전시로선 불리하다는 게 일반적인 분석이다. 대전지역 국회의원 가운데 현재 국토위 소속은 자유한국당 이은권(대전 중구) 의원 한 명뿐인 상황으로 수도권 의원 대비 수적 열세이기 때문이다. 충청권에선 자유한국당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후삼(제천·단양) 의원 등 2명의 충북출신 의원이 있지만 충북 오송도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의지를 갖고 있어 애매한 상황이다.

만약 이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고 의왕시로 국립철도박물관 설치가 굳어진다면 대전역 배후에 국립철도박물관을 유치해 원도심 르네상스의 마중물로 삼겠다는 대전시의 계획은 차질을 빚게 된다. 대전을 미래 철도 ICT 융복합산업 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민선 7기 전략도 궤도를 전면 수정해야 한다.

우리 국민에게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가요 ‘대전부루스’의 노랫말이 말해주듯 대전은 우리나라 철도도시의 대명사로 널리 알려져 있다. 게다가 대전에는 코레일 철도공사와 철도시설공단 등 철도 관련 기관과 철도보급창고, 관사촌 등 근대문화유산이 분포돼 있어 국립철도박물관의 입지로서 당위성을 갖고 있다.

이런 한국철도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유지·계승하기 위해서는 대전에 국립철도박물관이 세워져야 한다. 대전에 국립박물관이 건립되면 철도입체 체험영상관과 철도역사 문화전시관, 철도산업 과학기술관 등이 조성돼 우리나라 철도발전상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그 문화적 가치와 지역경제 파급 효과는 지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국립철도박물관 대전유치를 위해 대전시는 물론 지역 정치권과 지역민이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우선 의왕시의 철도박물관을 국립으로 승격하는 법안 상정과 통과를 저지해야 한다. 이와 함께 국립철도박물관 건립을 현안 사업에서 제외하는 등 우유부단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정부에게도 명확한 사업추진 의지 표명을 요구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